UPDATED. 2024-04-25 11:09 (목)
세종시립민속박물관, 전통혼례 특별전 개최
세종시립민속박물관, 전통혼례 특별전 개최
  • 강기동
  • 승인 2021.12.21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혼례·혼수용품·초례상·혼례복 체험공간 등 마련
세종시립민속박물관이 ‘혼례’를 주제로 마련한 기획전 포스터(제공=세종시립민속박물관)
세종시립민속박물관이 ‘혼례’를 주제로 마련한 기획전 포스터(제공=세종시립민속박물관)

[충청게릴라뉴스=강기동] 세종시립민속박물관이 겨울방학을 맞아 내년 2월27일까지 혼례를 주제로 한 기획전 ‘인륜지대사, 맺어지다'를 연다.

이번 기획전은 인생 전환점이자 집안 큰 행사인 혼례 관련 유물을 전시해 결혼의 의미와 중요성을 되새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전시 유물은 ▲혼서지, 사주단자 등 전통혼례 관련 문서 ▲재봉틀, 반짇고리 등 혼수용품 ▲원삼, 단령, 목화, 사모관대 등 전통혼례복 ▲웨딩드레스, 턱시도 등 현대혼례복 ▲ 초례상 등이다.

총 3부로 구성된 전시는 결혼 준비부터 식을 올리기까지 시간순으로 구성됐으며, 관람객들은 단계별 혼례 문화와 풍습을 살펴볼 수 있다.

1부는 전통혼례와 근현대 결혼식 준비 과정을 조명하며, 예법에 따라 작성된 혼례 문서와 관련 유물을 통해 전통혼례의 준비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근현대 시대 변화상을 가늠할 수 있는 혼수용품도 전시해 당시의 생활사도 엿볼수 있다.

2부는 온마을의 잔치였던 혼례식 날을 주제로, 대표적인 혼례음식인 국수를 삶을때 사용했던 주방식기, 도구, 반상 등을 전시한다.

3부에서는 혼례복과 더불어 초례상을 전시하며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에 입는 혼례복을 전통과 현대로 나눠 비교·전시한다.

마지막으로는 시민을 대상으로 공모한 결혼 사진과 초례상을 함께 전시하며, 오징어 가면 만들기, 아이들을 위한 혼례복 체험 공간 등도 마련했다.

전시회 관람비는 무료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세종시립민속박물관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세종시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실에서 안내 받을 수 있다.

매주 월요일은 정기휴무며 1월1일과 설날 당일을 제외한 그 외 기간에는 정상운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