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K-water 공공기록물 무단파기놓고 설왕설래
K-water 공공기록물 무단파기놓고 설왕설래
  • 강기동
  • 승인 2018.02.19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학수사장, 빈틈없고 엄격한 개선 통해 향후 재발 방지 약속

[충청게릴라뉴스=강기동 ] 한국수자원공사(K-water·이하 수공)가 관련법을 어긴채 공공기록물을 무단 파기하려다 덜미를 잡혔다는 소식이다.

선뜻 이해가 안가는 대목이다.

이를 둘러싼 설왕설래가 한창인것도 바로 이때문일 것이다.

수공은 고의성이 없었다면서 "국민을 걱정하게 한 점에 대해 사과한다"고 말했다.

당초 한 용역업체 직원의 수공 기록물 반출·파기 의혹제기에 사실무근이라는 강경한 입장과는 영 딴판이다

국가기록원은 12일 수공의 기록물 파기와 관련해 현장을 점검한 결과 "일부 원본 기록물을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파기하려 했던 것으로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조사 결과 확인 대상 407건 가운데 302건은 '원본 기록물'로, 공공기록물법에 따라 관리해야 한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다시한번 기록물 관리사의 역할을 떠올리게 된다.

그 역할은 다름아닌 정부기록물, 기업체의 회의록, 저명인사의 편지와 같은 사문서 등을 후손들에게 전하고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저술날짜, 저자, 원래의 편지수령인 등을 확인 분석하는일이다.

그 중요성은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예전에는 기간이 경과한 기록을 폐기하는 단순한 업무로 인식됐으나 최근에는 기록물에 대한 인식이 확연히 달라지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역사를 한눈에 알아볼수 있거나 행정의 영속성, 합리성, 효율성을 위해서도 합리적인 기록보존은 필수이다.

지방자치단체가 정보화 사회에 맞는 기록물 전반을 체계적으로 구축해 내부 활용은 물론 시민들에게 기록물 공개 등 적극적인 서비스를 위한 기록물 관리사업을 추진하고 있는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이와관련해 흩어져 관리하던 기록물의 일원화 체계 구축은 주요 과제이다.

이제는 직원들도 개인컴퓨터에서 검색·활용할 수 있어 신속·정확한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정보화시대에 걸맞는 효율적인 기록관리를 위해선 공간·인력·예산이 함께 수반돼야 할것이다.

그러나 수공은 개인 PC에 관련 파일을 보관하는 등 기록물로 등록하지 않았고 평가 심의 절차도 없이 파기 대상에 올렸다.

또 '문비(수문) 수치 해석 검증을 위한 워크샵 자문서' 원본 등 당시 국토해양부 4대강 살리기 추진본부에서 보낸 기록물도 파기 대상에 있었다.

수기 결재는 없으나 경영진에 보고했을 것으로 보이는 '대외주의', 'VIP 지시사항', Vice 보고용' 등이 새겨진 보고서도 있었다.

국가기록원은 이외에도 수공은 지난달 9일부터 18일까지 모두 5차례에 걸쳐 기록물 반출과 파기를 반복적으로 실시해 16t 분량의 기록물을 절차 없이 파기했다고 밝혔다.

이학수 수공 사장은 "미흡한 기록물 관리로 국민들에게 심려를 끼쳐 사과드린다"며 "향후 빈틈없고 엄격한 개선을 통해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의 말대로 향후 수공의 기록물 관리가 어떻게 변할지 두고 볼일이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