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대전시, 지역대학 살리기 본격 추진
대전시, 지역대학 살리기 본격 추진
  • 강기동
  • 승인 2022.03.16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대학 협력 워킹그룹 운영, 유학생 유치활동, 지역상생협력사업 등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청 전경.

[충청게릴라뉴스=강기동] 대전시는 지역대학의 위기가 곧 지역의 위기라는 인식에 따라 ‘대전시-지역대학 간 상생협력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세부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추진계획은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관내 대학의 신입생 미충원과 지역인재 수도권 유출의 위기를 지역대학과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한 지역대학 협력 워킹그룹 운영, 유학생 유치 지원, 지자체-대학 연계 상생협력사업, 정책 토론회 개최 등의 내용으로 수립됐다.

시는 대전시장과 대학 총장들로 구성된 대전권 대학발전협의회에서구체적인 사항을 다루기 어려웠다고 판단하고, 분야별 세부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시와 대학의 실무책임자들로 구성된 지역대학 협력 워킹그룹을 발족했다.

워킹그룹에는 지역내 일반 종합대 7개교와 전문대 4개교 가 참여했다. 홍보‧입학, 취‧창업, 공유‧협력, 전문대 협력 등 4개 분과로 나누어 시와 대학의 실무 담당자들이 모여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참여 대학은 대전대, 목원대, 배재대, 우송대, 충남대, 한남대, 한밭대와 전문대학인 대덕대, 대전과학기술대, 대전보건대, 우송정보대 등이다.

또 대학들이 2022년 지역대학 보조금 사업인 ‘대학협력사업’과 ‘외국인 유학생 유치활동 지원사업’을 조속히 시작할 수 있도록 3월 중으로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대학협력사업은 대학과 대전시가 인적 ‧ 물적자원을 공유하고 상호협력을 통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주민참여예산으로 시범사업으로 실시했다.

충남대 등 3개교에 2억 8800만원을 지원하여 대학인근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대학 주변 주민들의 호응을 받기도 했다.

시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목원대-취약계층 소방안전 지원 ▲우송대-대전역 인근 상권 활성화 ▲충남대-라이브커머스 지원 ▲한남대-한우리 공동체사업 등을 선정하고 4개대학교에 총 261백만 원을 지원한다.

외국인 유학생 유치활동 지원하기 위해 대전대 등 7개교에 총 45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올해는 2022 대전 세계지방정부연합 총회 개최와 연계한 홍보부스도 운영할 계획이다.

이밖에 지자체-지역대학의 상생발전을 위한 전문가의 구체적인 전략을 도출하기 위한 정책 토론회를 3월 중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