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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트램 지지부진 우려 행감서도 질타
대전트램 지지부진 우려 행감서도 질타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2.11.16 10: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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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의회 산건위 “트램 총사업비 대비 2배 이상 증액… 장기사업 표류 우려”
대전시의회.
대전시의회.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당초 총사업비 대비 2배 이상 증액에 의한 사업 기간 연장과 함께 장기사업으로 표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15일 대전시의회 제268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산건위 행정사무감사에서 송활섭 의원(국민의힘·대덕구2)은 트램 사업비 증액 및 중앙 부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등으로 사업이 재지연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조철휘 시 철도광역교통본부장은 “지난 1996년에 시작해 26년 동안 준비를 해오고 있다. 가능한 서둘러 도시철도 2호선을 구축해 시민에게 서비스 제공할 계획”이라며 “당초 2027년도 개통을 예상했지만, 행정 절차 이행에 사업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1년 뒤인 2028년도를 목표로 설정했다. 다만 빠른 진행이 가능하다면 기존 목표대로 추진토록 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시장께서는 행정의 연속성이나 매몰비용 등을 고려하고 있고, 기술적 뒷받침이 가능하다면 무가선 트램을 구축했으면 한다는 의견”이라며 “속도 측면에서 현재 대전 지하철은 31km, 트램은 20km 남짓이지만 시내버스 평균은 17.7km 정도이기 때문에 경쟁력이 없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다만 시는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속도를 증가시키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내부적 검토를 거쳐 오는 12월에 결과물을 도출하겠다는 계획이다.

트램 급전 방식 역시 확정되지 않았지만, 이장우 대전시장은 무가선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배터리 방식의 무가선은 10㎞ 내외에 가능하고, 도시철도 2호선은 38㎞ 최장거리 순환노선이기 때문에 한계가 있어 무가선 방식 중 프랑스 알톰스사가 특허를 보유한 노선 매립형 지면 급전 방식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이 가운데 시는 현재 국가에서 트램에 새롭게 도입할 수 있는 기술들이 나오는 상황임을 감안해 최종 확인과정에 있는 상태며 다각적 검토를 통한 발표를 예고했다.

트램 총사업비 2배 증가로 인해 전체 대중교통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지난 2020년 기본계획 수립 당시 트램은 기본설계 결과 총사업비로 국토부에서 7492억원을 승인 받았으나, 지난 6월 7345억원이 증액된 1조4837억원으로 조정됐다. 이 같은 증액에는 물가·지가 인상(1363억원), 급전시설 변경(672억원), 차량 편성수 증가(1013억원), 구조물 보강(1688억원), 테미고개 지하화(530억원) 등이 반영됐다.

김선광 의원(국민의힘·중구2)은 이 같은 도시철도 2호선 총사업비에 대해 당초 사업비보다 큰 폭으로 증가했다는 점을 질타하는 한편 조기 착공으로 시민 편의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총사업비가 15% 이상 늘어나면 기재부로부터 사업 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받아야 한다. 다만 대전 도시철도 2호선(트램)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이 아닌 균형발전 사업으로, 면제 대상이다. 이에 현재 시는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만을 남겨둔 상황이다.

조 본부장은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는 추진한다는 조건 하에 예산 책정이 적절하게 됐는지, 효율성이 있는지 검토하는 것인데 시에서는 필요한 부분을 산정했다.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시는 적정성 재검토 기간을 놓고는 정부 예타면제 신청 과정에서 사업계획 적정성을 평가하는 데 총 7개월이 소요됐지만, 자료 축적 사안이기 때문에 행정 절차가 평가 기간 이상 걸리지는 않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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