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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유성복합터미널, 막대 예산 투입에도 해결 과제 산적
대전유성복합터미널, 막대 예산 투입에도 해결 과제 산적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2.11.18 11:1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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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의회 산건위 보상 이주 문제, 소극적 행정 등 질타
대전시의회.
대전시의회.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대전 유성복합터미널과 관련해 막대한 예산이 투입됐음에도 온전한 매듭조차 못 짓고 있고, 보상 이주 문제 등 여전히 해결 과제가 산적한 것으로 나타났다.

송대윤 의원(민주당·유성구2)은 17일 제268회 제2차 정례회 산건위 행정사무감사에서 유성복합환승센터·터미널과 관련해 민간사업자 불발, 문화재 시굴조사, 이주 거부 등 다수의 민원이 발생했던 점을 들어 진행 현황에 대해 질의했다.

박제화 시 건설관리본부장은 “현재 보상과 관련된 이주 문제가 남아있고. 문화재 시굴조사는 이후 이뤄지는데 기간이 오래 소요되지는 않고 짧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송 의원은 기간이 넉넉했음에도 이주 문제가 현재까지도 해결이 안 된 것은 시가 현장에서 시민과 충분한 대화를 통해 대응하지 못한 탓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외삼~유성복합터미널 도로 건설 사업 또한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 데 반해 진척이 없는 점에 대해서도 꼬집었다.

송 의원은 “특별회계를 통해 예산을 편성하려면 본회의장의 승인을 얻는 등 기준이 까다롭다”며 “당시 시급한 사안임을 감안해 어렵사리 500억원 정도 재원을 마련했음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조속히 예산을 편성함에 따라 해결을 했어야 하는 것이 맞다. 직접 발로 뛰어서 소통에 나선다면 여러 경험을 봐서라도 협조할 것”이라며 “당시 시급했기 때문에 특별회비를 받아 시비가 100% 투입된 도로다. 순수 약 1300억원은 대전 시민의 혈세로, 더 이상 공사가 늦춰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는 대전시 유성구 구암역 일원(구암동 96-16번지 외 113 필지)에 10만2080㎡ 면적으로 개발·시행되는 사업이며, 유성복합터미널을 비롯해 BRT 환승센터, 생활 편의시설 등을 조성하는 것으로 지난 2018년 착공됐다.

이 중 유성복합터미널은 구암동 도시철도 1호선 구암역사 옆 3만2693㎡의 부지 내 지하 3층~지상 33층(연면적 24만㎡) 규모로 여객시설과 지식산업센터, 청년·신혼부부 대상 행복주택, 생활형 사회간접자본(SOC) 시설 등을 갖추는 것을 골자로 한다.

당초 준공일은 1단계 2022년, 2단계는 2026년 예정이었으나 각 단계별 2023년 12월과 2027년 12월로 1년씩 연기됐다. 시는 최대한 명시된 준공일에 맞춰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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