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대전 트램·산단 등 핵심 현안 정책결정 내달 분수령
대전 트램·산단 등 핵심 현안 정책결정 내달 분수령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2.11.23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 추진 계획·방향 등 윤곽 전망
상대식 트램 정거장 예시도.
상대식 트램 정거장 예시도.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산업용지 후보지 등 굵직한 현안들의 사업 추진 계획이나 방향 등이 다음 달 중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앞서 이장우 대전시장이 민선8기 출범 이후 핵심 현안과 관련된 정책 결정을 연말까지 끝내겠다는 계획을 지속적으로 밝혀왔기 때문이다.

먼저 대전시는 오는 25일 트램이 한밭대로를 통과하는 것과 관련 지하화 및 노면 추진 여부에 대한 판단을 하기 위해 현장 방문을 실시한다. 총사업비 조정과 실시설계 등의 내용이 담긴 다음 달 나올 정책 결정과 함께 이번 현장 방문에 대한 결과물 역시 같이 나올 계획이다.

3년간 계속 문제가 되고 있는 급전 방식에 대해서도 최종적으로 확정된다. 대전시는 배터리 기반 일부 구간 가선·무가선 혼용 방식 등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평균 17.7km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속도 역시 경쟁력 향상과 편리한 이용을 위해 내부 검토를 거치고 있다.

또 사업비 증액으로 인한 기획재정부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로 인한 사업 지연 우려가 나오는 상황이다. 다만 지난번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 사업으로 확정됐을 당시 7개월이 걸렸지만 현재 자료 축적 사안으로, 보다 앞당길 수 있다고 대전시는 판단하고 있다.

트램은 당초 2027년 개통을 예고했지만 행정 절차 이행 등으로 인한 사업 기간이 더 소요될 것으로 분석되면서 목표연도를 2028년으로 1년 연기된 상태다.

특히 이 시장의 공약 사업인 산업용지 500만평+a 입지 선정과 관련된 결론과 함께 국토교통부의 신규 국가산업단지 조성과 관련한 후보지 발표도 다음 달에 같이 나온다.

대전시는 지난 7월부터 산업용지 대상지 발굴과 기본계획 수립 등을 위해 용역이 들어간 상태며, 용역에는 100만평 이상 되는 부지를 최우선, 50만평 이상까지 포함 총 10개 정도 되는 부지가 대상이 됐다.

용역 결과는 6개월 정도 걸릴 전망이며, 대상 후보지 역시 어느 정도 윤곽을 드러낸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후보지별 현장실사가 진행되고 있는 신규 국가산단 후보지도 다음 달 2일까지 현장 실사를 마치고 중순께 종합평가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이후 최종 선정 발표가 진행된다.

온통대전도 정기국회가 종료되는 다음 달 향후 거취가 결정된다. 현재 국회에서 지역화폐 예산 등으로 ‘강 대 강’ 대치를 하고 있는 만큼 내년도 지역화폐 예산 지원에 대해 가늠키가 어려운 가운데 결과에 따라 존폐가 판가름 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