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대전시, '부동산 정보 시스템' 구축 계획 서둘러 실행해야"
"대전시, '부동산 정보 시스템' 구축 계획 서둘러 실행해야"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2.12.14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2030 대전시 주거종합계획'서 정책과제로 다뤄
2030 대전광역시 주거종합계획(자료=대전세종연구원)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대전시가 지난해 '부동산 정보 시스템' 구축 계획에 대해 간과하지 말고 서둘러야 실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3일 지자체와 부동산 업계 등에 따르면 대전세종연구원은 지난해 3월 '2030 대전광역시 주거종합계획' 최종보고서를 대전시에 제출했다.

이 보고서는 부동산 관련 교수 등 전문가 등이 모여 정책과제로 '주택정보시스템 구축' 등을 선정해 논의한 결과다.

이 보고서의 '정책과제 2-2. 주택정보시스템 구축'을 보면 현행 주택 관련 국가 정보시스템은 시스템마다 다른 주택의 정의 및 분류, 비주택(오피스텔, 서비스드 레지던스, 고시원 등)의 통계 누락 등의 문제가 제기됐다.

특히 대전시 자체 주택정보시스템이 없다며, 주택 현황(빈집, 멸실 시기 등 멸실 물량), 주택시장 변화 및 사업 추진 동향과 연동해 주택시장 변화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주택정보시스템 구축을 추진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러한 내용과 함께 대전시는 추진과제로 '주택 현황 데이터 구축', '주택 수요 및 공급물량 모니터링', '주택시장 데이터 구축 및 가격 예측모형 개발'에 나서야 하고, 이에 소용되는 예산은 약 25억원으로 추산했다.

이를 통해 대전시 주택 관련 일반 정보(주택 분포, 구조, 노후도, 마감, 신재생에너지)에 관한 종합적인 데이터를 구축하고, 안정적인 주택 수급을 유도, 주택시장 안정화에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전문가는 대전시가 '부동산정보 시스템' 구축에 대해 간과하지 말고 서둘러 실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전지역에 지자체 차원의 '부동산 정보 웹사이트'가 없어 시민들이 '부동산 카페' 등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눈을 돌리면서 왜곡된 정보에 노출돼 있어서다.

대전 부동산 관련 카페를 살펴보면 일부 게시글에서 개인이 예상한 극히 주관적인 아파트 분양 예상 가격 등이 실제로 결정 될 것 처럼 왜곡하는 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 이런 왜곡된 게시물에 투기 세력들이 가세해 댓글 조작을 하면서 생애 첫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이들의 희망을 짖밟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시의 부동산 정보 제공이 턱 없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반면 서울시는 지난 2010년부터 서울부동산정보광장를 개설해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부동산 종합정보, 부동산 거래정보, 부동산 거래현황, 내가 원하는 아파트 찾기, 나홀로 계약서 작성, 부동산 시장동향, 주택동향, 나홀로 계약서 작성 등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대전시가 시민들에게 정확한 부동산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서울시 처럼 '서울 부동산 정보광장'을 서둘러 구축‧운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대전 시민 김모씨는 "부동산 투기 세력들이 업자와 짜고 부동산 카페에서 활동하는 모습이 자주 눈에 띈다"며 "(투기 세력들이) 아파트 분양가 뻥튀기로 시장을 교란시키고 있어 그 피해가 고스란히 선량한 시민들에게 돌아가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대전시가 서울시처럼 부동산 정보를 시민들에게 제공해 가짜 정보로 인한 재산 피해를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 부동산 업계 한 관계자는 "대전시도 서울시처럼 부동산정보광장을 운영했으면 좋겠다"며 "부동산 카페에 올라온 허위 매물 등 정보가 너무 왜곡돼 있어 시민들의 재산 보호를 위해서라도 대전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했다.

정재호 목원대 부동산금융보험융합학과 교수는 "대전시의 '2030 대전시 주거종합계획'을 보면 주택정보시스템 구축이 있다"며 "대전시 부동산 정보 제공을 위한 웹사이트 구축도 포함된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작년에 대전세종연구원이 보고서를 발표하고 정책을 제안했다"며 "대전시가 이런 정책을 간과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실행에 옮겨서 주택정보시스템 구축을 서두르고, 시민들에게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