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국내 연구진, 가뭄 발생 시 지하수 신속 공급할 기술 개발
국내 연구진, 가뭄 발생 시 지하수 신속 공급할 기술 개발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2.12.22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정연계시스템(WNS)을 통한 지하수 물공급 개념도.(사진=한국지질자원연구원)
관정연계시스템(WNS)을 통한 지하수 물공급 개념도.(사진=한국지질자원연구원)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국내 연구진이 가뭄이 발생할 경우 현장에서 지하수를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은 한국농어촌공사, 국민대학교, ㈜지오그린21, 서울대학교 등과 웹기반 관정연계시스템(WNS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관정연계시스템은 이미 개발된 관정들을 연계해 물의 배분과 교환을 최적으로 운영하는 시스템이다. 물이 풍부한 지역과 물이 부족한 지역 간에 지하수를 교환함으로써 가뭄 상황에 적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다.

WNS 플랫폼은 외부에서 들어온 데이터, 관정 제어 정보‧지하수 관측정보 기상정보 등을 관리하고, 실시간 현장 자료와 연동돼 관정연계를 위한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플랫폼에서 수집‧분석된 자료는 관정을 이용하는 개인, 지역, 공동체, 정부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도 제공된다.

연구팀은 상습 가뭄 발생지역인 충남 홍성군 서부면 양곡리 일대를 시범지역으로 선정, 신규관정 개발 수요가 많은 A지역과, 농업용수 이용 접근성이 쉬운 B지역 간의 물, 지하수를 서로 교환할 수 있는 시설을 구축했다.

연구팀은 두 지역을 연결하는 관로를 설치하고, A지역 최상류부에 물탱크를 설치해 연계된 관정들을 통해 물탱크에 집수된 물을 자연 유하(流下)식으로 공급하게 했다. 

시범지역의 6개 지점에 지하수 관측망을 설치해 지하수위와 수질을 모니터링하고, 4개의 관정연계 양수정에는 연구팀이 개발한 양수제어장치를 설치했다. 이 장치를 통해 실시간 지하수위, 양수량 등을 기반으로 WNS 플랫폼에서 자동으로 양수의 시작‧중지, 양수량 조절 등이 가능하도록 했다.

연구를 주도한 하규철 지질자원연 책임연구원(박사)은 “개발된 WNS 플랫폼과 물공급 기술을 통해 사용하고 있는 관정들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지하수의 운영·관리가 가능해졌다”며 “가뭄이 발생할 경우 현장에서 지하수를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말했다.

이평구 지질자원연 원장은 “이번 관정연계시스템은 지하수 활용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지속가능한 기술”이라며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등 최신 정보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한 지하수 개발과 이용, 보전과 관리 연구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