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올해부터 지방의회 핵심 의정 현황 통합 공개로 투명성 높인다
올해부터 지방의회 핵심 의정 현황 통합 공개로 투명성 높인다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1.04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의회, 권한·위상 높아진 반면 정보 공개 소극적… 무사안일 지적 잇따라
금년도에 ‘의회 회의일수’, ‘의원 1인당 의정비’ 비롯한 5개 핵심 의정 항목 통합 공개
주민 신뢰 제고·의회 책임성 확보·각 의회 간 비교 분석 등 기존보다 수월해질 전망
올해부터 전국 지방의회 정보 현황이 동일하게 통합 공개돼 의정활동의 투명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올해부터 전국 지방의회 정보 현황이 동일하게 통합 공개돼 의정활동의 투명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올해부터 전국 지방의회 정보 현황이 동일하게 통합 공개돼 의정활동의 투명성이 한층 강화된다. 의회 간 비교 분석도 보다 수월해질 전망이다. 

4일 행안부에 따르면 지난해 모든 지방의회가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지방의회 의정활동 정보공개 지침’을 마련했으며 핵심 항목은 금년도 시행을 예고했다. 이는 그간 개별법에 근거해 정보를 자율적으로 제공하는 등 공개항목과 내용이 의회별로 상이해 비교가 어려웠던 점을 감안,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함이다.

앞서 지침에는 ‘의회운영’, ‘의원활동’, ‘의회사무’ 등 3개 분야 23건으로 정보 공개 항목을 구분해 담았다, 지방의회 담당자의 편의를 위해서도 각 항목별 법적 근거와 공개방법·주기, 세부 공개항목 등을 제시했다.

세부 공개 내용으로는 업무추진비 집행 현황, 질의답변 횟수, 의회 민원처리, 행정사무감사 조치 결과 등 전반적인 의정 업무가 포함됐다.

또한 지방의회 홈페이지에 ‘의정활동 정보공개 메뉴’를 신설해 접근성을 높이는 한편 연간 공개계획 수립, 정보공개 전담부서 및 담당자 지정, 조례·규칙 등 제·개정도 권고했다.

다만 이러한 지침에도 불구, 일부 의회에서는 원활한 공개가 이뤄지지 않아 안일한 태도로 일관한다는 지적이 다수 발생했던 상황이다.

이와 함께 지방의회가 1991년 6월20일 재출범한 지 30년 만에 인사권이 독립됨으로써 지방자치의 중심이 의회와 주민으로 전환되는 등 자체 권한과 위상은 높아진 데 반해 정보공개는 유달리 소극적이라는 비판도 나왔다.

실제로 지방의회의 의정 영역과 의원 책무는 의결·정책·대의기능을 비롯한 견제와 감시 등을 포괄하며, 수행을 위해서는 지역 주민 수요 조사·발굴, 지방정부 정책 정보 탐색이 필수적이다. 주민 대의기관 및 대변자의 역할을 담당하는 만큼 알 권리도 적절히 보장했어야 하나, 충족되지 못했던 것이다.

아울러 일련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고려, ‘의회 회의일수’, ‘의원 1인당 의정비’, ‘평균 회의 출석률’, ‘의안발의 건수’, ‘민원처리 현황’ 등 5개 핵심 의정 항목이 지방자치정보 공개시스템(내고장알리미)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이로써 그동안 미공개 하거나, 일부만 공개하는 등 지방의회 간 차이가 발생했던 의정활동 목록이 동일하게 공개되면서 주민의 신뢰를 제고함은 물론 의회의 책임성도 확보될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행안부는 향후 의정활동 정보공개 우수 지방의회 선정 및 우수사례를 발굴하는 등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