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보령시, 귀어업인 정착 창업. 주택자금 대출 지원
보령시, 귀어업인 정착 창업. 주택자금 대출 지원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1.05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리 연 2% 창업 자금 최대 3억원, 주택 구입 자금 최대 7500만원 지원
보령시청.
보령시청.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충남 보령시가 귀어업인을 위한 ‘귀어 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대상자를 오는 20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보령에 정착하고자 하는 귀어업인과 재촌 비어업인을 대상으로 어촌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수협자금을 활용하여 이자 차액을 보전해 주는 융자 지원사업으로 어촌사회 활력을 올리기 위해 마련됐다.

대상자는 만 65세 이하 귀어업인으로, 어촌 외 지역에 1년 이상 거주했거나 어촌 이주 후 5년이 넘지 않으면 신청 가능하다.

어촌지역에 거주하나 어업을 하지 않는 비어업인은 어촌 지역에 1년 이상 주민등록된 자로, 최근 5년 이내에 어업 및 양식업 경영 경험이 없어야 한다.

또한 귀어업인과 재촌비어업인 모두 최근 5년 이내에 귀어 관련 교육을 5일(35시간) 이상 이수해야 한다.

대출한도는 세대당 창업금 최대 3억원, 주택 구입·신축 및 리모델링 자금은 7500만 원이며, 대출금리는 연 2%로 5년 거치 10년 분할 상환이다.

동일 세대에서 2명 이상이 사업대상자로 선정된 경우, 주택구입 자금은 1인만 지원이 가능하며, 창업자금 및 주택구입 자금은 별도로 각각 신청 가능하다.

희망자는 보령시 누리집 고시공고란에 게시된 구비서류를 갖춰 보령시 귀어귀촌센터로 방문하면 된다.

김동일 시장은 “귀어업인이 되기를 희망하는 분들이 많이 신청하기를 바란다”며 “귀어업인의 안정적인 정착과 어촌사회의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