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딥테크 창업 중심' 연구개발특구 육성 본격화...정부, 1283억원 투입
'딥테크 창업 중심' 연구개발특구 육성 본격화...정부, 1283억원 투입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2.13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 전경.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 전경.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국가전략기술과 대전 대덕특구 등의 지역특화산업을 연결하는 '2023년 연구개발특구육성사업'이 추진돼 주목된다.

1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 따르면 양 기관은 2023년 연구개발특구육성사업 시행계획을 수립, 1283억원을 투입한다.

이 사업은 공공 연구성과 사업화와 딥테크(첨단 과학‧공학에 기반을 둔 기술) 창업을 중심으로 기술사업화 전주기를 지원한다.

우선 올해는 ‘지방 과학기술 주권 확보를 통한 지역혁신 성장의 실현’의 국정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국가전략기술과 지역특화 산업을 공공기술로 연계를 비롯해 글로벌 기술경쟁에 강한 공공기술 사업화 R&BD 지원, 딥테크 창업과 지역 특화기업 스케일업 등을 집중 지원한다.

이 사업은 사업성 있는 공공기술을 지역기업이 이전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전된 기술의 사업화 후속 연구개발에 576억원을 지원한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국제 특허를 이전받은 경우 연간 5억원 규모의 대형 과제를 지원하게 된다.

정부출연연구원 등의 기술을 활용한 딥테크 기업을 창업하고 육성하는데 170억원을 지원한다.

신산업에 필요한 기술을 구현함에 있어 규제요소를 적극 발굴하고, 연구단계부터 규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신기술 실증특례 R&D도 40억원을 지원한다. 규제특례 적용 대상을 확대하고, 특구 혁신자원을 활용한 지역주도 사회문제 발굴·해결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특구 간 경계를 넘는 협력을 통해 우수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초광역 연구개발특구 연계협력 사업을 17억원 규모로 신규 추진한다.

이는 특구 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특구 간 공동 기술사업화 역량강화 사업을 통해 혁신자원의 융합과 기술사업화 밸류체인 고도화를 목적으로 이뤄진다.

강병삼 특구재단 이사장은 “공공기술로 기술이 강한 딥테크 창업과  특화기업의 스케일업을 적극 지원해 지역혁신을 실현하겠다”며 “23년 특구육성사업은 19개의 연구개발특구가 하나의 유기체와 같이 혁신을 연결하고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개편, 대덕의 50년 노하우를 전국이 다 같이 활용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