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세종지역 정치권, 법원 설치 촉구
세종지역 정치권, 법원 설치 촉구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2.27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법원에 세종지방법원 설치 협조 요청
강준현․홍성국(세종) 의원이 27일 대법원을 방문해 김상환 법원행정처장과 면담갖고 세종지방법원 설치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
강준현․홍성국(세종) 의원이 27일 대법원을 방문해 김상환 법원행정처장과 면담갖고 세종지방법원 설치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더불어 민주당 강준현․홍성국(세종) 의원은 27일 대법원을 방문해 김상환 법원행정처장과 면담갖고 세종지방법원 설치 당위성을 설명하며 대법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구했다.

이날 면담에 앞서 지난달 31일 김명수 대법원장과 김상환 법원행정처장에게 세종지방법원 설치 필요성을 담은 친전을 법원 행정처에 전달했다.

아울러 이달 10일에는 세종지방법원 설치를 위해 세종지역 시민단체와 주민들과 간담회를 열었고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강준현 의원이 대표발의한 ‘각급 법원의 설치와 관할구역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법사위에 계류중인 상황에서 세종지방법원 설치를 위해 대법원에 지원을 요청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 자리에서 강준현․홍성국 의원은 ▲대전지방법원 소송건 수 폭증에 따른 세종지방법원으로의 분산 필요성 ▲인구 증가율이 전국 최고 수준(2020년기준 4.48%) ▲2050년 60만명 규모 도시형성 ▲세종시로 이전한 행정부처․공공기관수 증가 등 법원설치 당위성을 피력했다.

세종지방법원 설치법안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소위에서 심사하게 되면, 반드시 법원행정처의 의견을 구하고, 이에 긍정적인 입법 의견을 제시해 줄 것을 당부했다.

강준형․홍성국 의원은 김상환 법원행정처장에게 “행정수도의 실질적 완성을 위해선 3개 권부가 한곳에 모여야 한다. 따라서 세종의사당 건립, 대통령 집무실 설치와 더불어 세종지방법원 신설은 필수”라고 요청했다.

이에 김상환 법원행정처장은 “세종지방법원 설치 관련 법원행정처의 기본 입장은 적극 찬성이다. 세종시는 행정도시고, 부지도 마련되는 등 여러 가지 상징이 있어 찬성한다”고 화답했다.

이일 법원행정처장 면담뿐만 아니라 향후 국회에서 법제사법위원들에게 당위성을 피력하고 신속히 법안심사해 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