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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는 일본 영토’ 기술된 日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통과…교육부 “즉각 시정하라”
‘독도는 일본 영토’ 기술된 日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통과…교육부 “즉각 시정하라”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3.29 16: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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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수정본, 한국이 독도 ‘불법 점거’했다며 왜곡 기술
일제강점기 ‘징병’→‘참여’ 변경하고 표현 삭제하기도
독도. (사진제공=본사DB)
독도. (사진제공=본사DB)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교육부가 왜곡된 역사를 기술한 일본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수정·보완본이 최종 검정 통과됐다는 사실에 강력히 항의하고 나섰다. 

일본의 초등학생들이 내년부터 사용하게 될 사회과 교과서에 2019년 검정 통과한 초등학교 4~6학년 사회과 교과서와 동일하게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 한국이 불법 점거, 일본이 한국에 항의하고 있음’으로 기술된 사실이 확인돼서다.

이 뿐 아니라 해당 교과서에는 일제강점기 ‘징병’의 강제성을 약화시킨 표현 또한 포함돼 있다.

교육부에 따르면 실제 2019년 출판된 도쿄서적 교과서 133페이지의 ‘남성은 일본군 병사로서 징병당하고’라는 부분이 올해부터 ‘남성은 일본군 병사로서 참여하게 됐고’로 수정됐으며 교육출판 교과서 209페이지의 ‘일본군 병사로 징병해 전쟁터에 보내거나’라는 부분은 올해부터 ‘일본군 병사로 전쟁터에 보내거나’로 변경되는 등 현재 최종 검정을 마친 일본 사회과 교과서 내용에서 ‘징병’이라는 표현이 삭제된 상태다.

이에 교육부는 28일 대변인 성명을 내고 “우리 정부의 지속적인 시정 요구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는 지난 수십 년간 우리 영토와 역사에 대해 부당한 주장을 반복해오고 있다”며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로 기술한 일본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수정·보완본을 일본 정부가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것에 대해 대한민국 정부는 강력히 항의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즉각 시정을 촉구했다.

이어 “미래 지향적 한·일 관계를 위해 일본 정부는 우리 영토와 역사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즉각 중단해 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교육부는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과 영토 주권 침해의 부당성을 바로잡기 위해 초․중등 학생을 포함한 대국민 역사교육과 독도 교육을 강화할 것이며, 관계 기관·민간·사회단체 등과 협력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임을 못박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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