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양곡법 거부권'에 與 "당연한 권한 발동"vs 野 "이 정권 끝났다"
'양곡법 거부권'에 與 "당연한 권한 발동"vs 野 "이 정권 끝났다"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4.05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양곡법, 급조된 위헌적 입법 폭주"…野 "국민이 대통령에 거부권 행사 차례"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양곡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한 수정안이 가결되고 있다.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양곡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한 수정안이 가결되고 있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양곡관리법 개정안에 대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한 것 관련. 여당인 국민의힘은 "당연한 결정"이라고 옹호했고, 야당은 "이 정권은 끝났다"며 맹비난했다.

국민의힘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양곡관리법 개정안은 목적과 절차에서 모두 실패한 악법"이라며 "대통령 거부권 행사는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양곡관리법이 그렇게 좋은 개정안이라면 민주당은 과반의석을 차지하고도 왜 문재인 정권 때 통과시키지 않았는가"라며 "양곡관리법 개정안은 우리 농업의 미래를 파괴하는 '오답'"이라고 비판했다.

김미애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국가와 국민에 해를 끼치는 급조된 위헌적 입법 폭주에 대한 당연한 대통령의 헌법상 권한 발동"이라고 거들었다.

김 원내대변인은 "양곡관리법은 '악법 중의 악법'이다. 농민을 위한 법도, 국가와 국민을 위한 법도 아니다"라며 "문재인 정권의 농정 실패를 감추려는 민주당만을 위한 법이고, 농업예산을 낭비하는 '위헌적 포퓰리즘 법안'"이라고 지적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정희용 의원은 성명서를 내고 "오늘 대통령의 법률안 재의 요구는 국익과 농민을 위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국정을 이끌기 위한 대통령의 어려운 결단"이라며 "거부권 행사를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와 농해수위 위원들, 전국농어민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쌀값 정상화법을 거부하여 국민의 뜻을 무시한 윤 대통령을 강력히 규탄했다.

이들은 "쌀값 정상화법은 정부가 적극적인 쌀 생산 조정을 통해 남는 쌀이 없게 하려는 '남는 쌀 방지법'이고, 쌀값 폭락 경우를 대비해 농민을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쌀 생산 조정의 효과를 축소해 여당 의원조차 의구심을 표명한 농촌경제연구원의 분석이 잘못됐다는 것을 알면서도 윤 대통령에게 왜곡보고를 했고 거부권 행사를 건의했다"며 "농민을 배신한 정 장관은 이 일에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청래 최고위원도 페이스북에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이 정권은 끝났다"며 "이제 국민이 대통령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할 차례"라고 적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