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野돈봉투 파문' 이재명,정국 정면돌파에 與 '파상공세'
'野돈봉투 파문' 이재명,정국 정면돌파에 與 '파상공세'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4.17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당내 비판 확산 불구 宋 조기귀국 요청 공개하며 '커넥션 의혹' 차단
與, "송영길·이재명, 전현직 더블 리스크"...'돈봉투 제보센터' 설치키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돈봉투 파문이 당내 비판마저 커지면서 확산일로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이재명 대표가 송 전 대표의 조기 귀국을 꺼내며 정면 차단에 나서는 반면 국민의힘은 당내에 돈봉투 제보센터를 설치키로 하고 파상적인 비판을 이어갔다.

17일 여야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당이 돌발 악재로 지지율에 영향을 의식한 듯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에 대해 고개를 숙이고 사과 뜻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이 대표의 이례적 공식 사과는 지난 12일 윤관석 의원에 대한 검찰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돈 봉투' 의혹이 점화된 뒤 직접 언급을 삼가해 왔으나 무엇보다 민주당을 향한 도덕성 공세가 당 안팎을 가리지 않고 이어지며 점점 부담이 커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런 가운데 당내에서도 더 이상 이번 의혹을 두둔해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비명(비이재명)계인 이상민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돈 봉투 의혹이 매표 행위인가'라는 물음에 "그런 성격과 다를 바가 없다"고 했다.

또 다른 비명계인 이원욱 의원도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나와 "당을 해체할 정도의 위기감을 갖고 반성과 결단하는 모습이 필요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분위기에서 '진상 확인이 먼저'라는 식의 대응은 사태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보고 이 대표가 먼저 사과에 나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해석이다.

당 밖 공세도 문제지만 실기해 당 내부 분열을 막지 못하면 자신의 리더십 역시 근본부터 흔들릴 수 있다는 인식도 읽힌다.

아울러 당이 진상조사에 나서면 '셀프로 면죄부를 준다'는 비난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사 기관에 공정한 수사를 요청한 걸로도 보인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사건 성격상 수사권이 필요한 내용으로 봤다"며 "(당내 조사로) 실효성 있는 결과를 내기 어렵다는 게 중론이었다"고 전했다.

주목되는 부분은 송영길 전 대표에 대해 조기 귀국을 요청한 점이다.

송 전 대표는 2021년 전당대회 승리 후 당내에서 이 대표와 '밀월 관계'라고 의심받아 왔다.

비명계는 지난 대선후보 경선 당시 송 전 대표가 사실상 이 대표를 지원한다는 의혹까지 제기한 바 있다.

이는 이 대표가 지난해 대선 패배 후 송 전 대표의 지역구였던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해 더욱 논란거리가 됐다.

이 대표로서는 송 전 대표 귀국을 요청함으로써 해묵은 '커넥션 의혹'도 깨고 철저한 진상 규명 의지도 보여주는 것으로 판단했을 수 있다.

권 수석대변인도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데 송 전 대표의 귀국이 필요하다고 많이 이야기한다"면서 "필요한 상황이 생기면 당내 조사기구 구성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날도 민주당을 향해 부패정당이라며 공세를 이어 갔다.

국민의힘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관련 긴급 현안질의를 하자고 민주당에 요구하는 한편, 당내에 제보센터를 설치해 민주당과 야권 관계자들로부터 '내부 고발'을 받겠다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또 이재명 대표를 상대로 직접 해명과 조치에 나서라고 촉구하는 동시에 이 대표 '사법 리스크'를 재소환하는 등 전방위 공세를 퍼부었다.

김 대표는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표는 송 전 대표에게 진 빚이 없다면 관련자에 대해 철저한 수사 협조를 촉구해야 마땅하다"며 "그렇지 않으면 이 대표를 대선 후보로 선출했던 전당대회에서도 돈 봉투가 오갔다는 세간의 소문이 사실이라고 자인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도 "돈 봉투 살포 사건이 그야말로 점입가경"이라며 "국면 전환을 위한 정치보복, 야당 탄압이란 적반하장 정치 공세도, 개인적 일탈이란 변명도 국민을 우습게 아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김병민 최고위원은 민주당 지도부가 진상규명에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면서 "수천억 원 배임으로 자당 대표가 기소됐는데 당헌까지 바꿔가며 '셀프 면죄부'를 준 민주당이 웬만한 부패 혐의자에 대해서는 손도 못 대는 정당으로 퇴보한 것"이라고 직격했다.

조수진 최고위원은 "2021년 '쩐당대회' 당시 송 대표는 '이재명계' 지원을 받았고, 이 대표의 대선 패배 이후 송 전 대표는 5번이나 당선된 자신의 지역을 내줬기에 이번 사태는 이 대표와도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며 이를 "전·현직 더블리스크"라고 주장했다.

태영호 최고위원도 "대장동 사건에 '그분'이 있었는데 혹시 돈 봉투 사건에도 '그분'이 있지 않은지"라며 이 대표 연루 의혹 제기를 거들었다.

민주당의 자체 조사 방침을 두고도 "진실 뭉개기 시도"(김기현) "눈 가리고 아웅"(김병민) 등 비판이 쏟아졌다.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최고위 회의 후 "국회 법사위 긴급현안질의를 민주당에 요구해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질의하고 당사에 돈 봉투 제보센터를 설치해서 양심 있는 민주당 내 인사나 관련자들의 '더불어돈봉투' 관련 제보를 적극 수집해 국민께 알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태경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당내 조사를 하느니 마느니 하는데, 그놈이 그놈인데 효과가 있겠나"라며 "이 대표, 송 전 대표를 포함해서 연루된 사람들 다 출당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