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민주, '돈봉투' 해법마련 속도… '당내 선거비용 투명화'도 검토
민주, '돈봉투' 해법마련 속도… '당내 선거비용 투명화'도 검토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5.08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문·여론조사 후 1박2일 워크숍 난상토론…"돈 봉투 의혹에만 초점"
자체 진상조사는 재검토 '선회'…"검찰 수사에만 기대는 것도 딜레마"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박광온 원내대표.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박광온 원내대표.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으로 몸살을 앓는 더불어민주당이 당내 불법 정치자금 근절을 위한 쇄신책 마련에 속도를 내면서 처리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7일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일단 지도부는 당 소속 의원들과 국민을 상대로 심층 설문·여론조사를 병행해 이를 쇄신안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등 이달 안으로 '1박2일 워크숍'을 열어 쇄신책 도출을 위한 난상토론을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원내 핵심 관계자는 "원내 지도부와 당 전략위원회가 공동으로 설문·여론조사 문항을 설계할 예정"이라며 "당의 혁신 과제가 많지만, 이번 쇄신안 논의는 철저히 '돈 봉투 사건'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선 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이 당내 선거비용 투명화 제도 미비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어 지도부는 이와 관련한 대책을 중점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전당대회를 비롯한 당내 선거에서 후보자는 후원회를 구성할 수 있는데 후원금 지출에 대한 세부 규정은 없어 '사각지대'로 방치돼 왔다는 문제의식에 따른 것이다.

지난 3일 의원총회에서도 일부 의원들은 이 문제를 중점 거론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 관계자는 "공직선거의 경우 후원금을 어떻게 썼는지를 선관위에 신고하게 돼 있는데 당내 선거에선 그런 규정이 없다"며 "선거 운동원들에게 식비와 일비는 어떻게 줘야 하는지, 공보물에는 어떠한 방식으로 후원금을 써야 하는지 등을 자세히 정해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는 당헌·당규가 아닌 정당법을 손대야 하는 사안이지만 민주당은 일단 당 쇄신안의 한 축으로 삼고, 추후 여당과 협상을 통해 법 개정을 추진할 수도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박광온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계기로 재차 일고 있는 '돈 봉투 의혹' 자체 진상조사 요구를 지도부가 수용할지 여부도 관심이다.

지도부는 앞서 '셀프 조사' 실효성 등의 한계를 들어 내부 조사 계획을 철회했다가 당내 일각의 비판이 이어진데다 검찰 수사에만 기대는 것도 딜레마라는 점 등을 고려해 최근 재검토하겠다며 여지를 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