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與지도부, 김재원·태영호 징계 수위 놓고 '속앓이'
與지도부, 김재원·태영호 징계 수위 놓고 '속앓이'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5.08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징계엔 내홍 번질까봐, 경징계엔 여론 비난일까봐 '딜레마'
당사자들 '자진사퇴 없다' 강경 속 야당 비난 가세해 부담 커져
지난 3월 10일 국민의힘 지도부가 국회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에서 국기에 경례하는 모습. 앞줄 오른쪽부터 김기현 대표, 김재원·김병민·조수진·태영호 최고위원, 장예찬 청년 최고위원.
지난 3월 10일 국민의힘 지도부가 국회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에서 국기에 경례하는 모습. 앞줄 오른쪽부터 김기현 대표, 김재원·김병민·조수진·태영호 최고위원, 장예찬 청년 최고위원.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각종 구설·논란에 휘말려 징계를 앞둔 국민의힘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검토중인 여당 지도부가 수위와 방식을 놓고 고심이 커지고 있다.

중징계냐 아니냐를 결정하는 기준이 다소 모호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징계 수위 결과를 놓고도 총선 악영향 등 후폭풍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특히 지도부는 두 최고위원이 윤리위원회 징계 심의를 앞두고 자진사퇴 해주길 바라지만, 당사자들은 '끝까지 소명하겠다'며 버티는 분위기라는 점이 이같은 고민을 더욱 키우고 있다.

7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윤리위 첫 회의가 예정된 8일 두 최고위원의 해명절차를 거쳐 늦어도 5.18 민주화운동 기녀ㅛㅁ식 이전에 징계수위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문제는 당원권 정지 1년과 당원권정지 6개월 등 징계 수위다. 이럴 경우 두 최고위원은 내년 총선 출마여부가 불투명해 진다. 이 때문에 당사자인 두 최고위원의 경우 자신들의 정치생명이 걸린 만큼 당의 징계절차에 최대한 반격하면서 저항도 커지고 있다.

당장 김재원 최고위원은 '지도부 핵심 인사'를 인용해 자신에 대한 징계 반대 탄원을 비판하는 보도가 나오자 SNS에 장문의 글을 올려 반박했고, 이 과정에서 '탄원 동참' 링크를 공유하기도 했다.

태영호 최고위원도 녹취 유출 등과 관련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겠다며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등 강력한 '소명 의지'를 드러냈다.

게다가 민주당이 대통령실 '공천 개입' 논란을 부른 국민의힘 태영호 최고위원의 녹취 파문을 고리로 비난 공세가 커지는 것도 부담이다.

민주당 강 대변인은 "국민의힘이 죄를 묻고 벌을 하겠다면 태 최고위원도, 녹취를 유출한 그의 보좌진도 아닌, 대통령실에 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그런데 국민의힘은 스스로 머리를 벨 수 없자, 태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추진으로 '꼬리 자르기'에 들어갔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의힘을 지배하는 단 하나의 원칙은, 바로 철저한 '용산동일체'"라며 "대통령실 공천 개입 의혹은 당내 윤리위 징계가 아니라 검찰 수사가 답"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상황에서 고민이 커지는 것은 지도부다.

'논란성 발언'만으로 중징계를 내리자니, 총선 공천 등 정치적 생명이 걸린 터라 거센 당사자들의 반발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 고민의 이유로 보인다.

더구나 이때문에 당 내홍이 커진다면 내년 총선을 앞둔 지도부 입장에서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될 수 있다.

반대로 경징계에 그칠 경우도 문제다. 야당에 공격 빌미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솜방망이'라는 비판 여론에 중도층 지지세 확산에 걸림돌이 되면서 총선 악재가 될 소지가 다분하다는 점에서 중징계든 경징계든 딜레마에 처한 당 지도부가 이번 사태를 어떻게 풀어갈 것인지가 주목을 받을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