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김남국 코인 의혹 민주, 강경 기조 속 전격조사 돌입 수순 밟나
김남국 코인 의혹 민주, 강경 기조 속 전격조사 돌입 수순 밟나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5.10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리감찰단 조사 등 거론 속 일각 "與도 전수조사하자"...김남국 조사 자청
거액 코인 보유 의혹이 불거진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
거액 코인 보유 의혹이 불거진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 논란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에 대해 더욱 단호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당내 목소리가 커지면서 여론 부담을 덜기 위한 당의 강경책이 나올지 주목된다.

10일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당의 강경기조 변화는 돈 봉투 의혹 부담에 이어진 김 의원의 코인 의혹으로 여론 악화가 부담으로 커지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당 소속 의원들마저 당사자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의혹들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어 더 이상 엄호할 수 없다는 상황에 이르면서 긴박감마저 느껴질 정도다.

이날 박주민 의원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국회의원이 국정이나 정치가 아닌 투자에 전념한 듯한 모습을 보여드린 것 아닌가"라며 "부적절하다는 (국민의) 평가를 김 의원이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이소영 의원도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김 의원은 문제가 처음 보도됐을 때 솔직하게 이야기 했어야 하고, 이 정도의 가상자산을 갖고 있었으면 어떤 식으로든 이를 신고하고 공개하는 방법을 강구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당 내에서는 김 의원 해명이 어설펐던 탓에 비난을 키우고 있다는 의견이 많다.

애초 가상화폐를 현금화한 것은 소액이라고 했지만 당 지도부에 소명할 때는 초기 투자 대금인 9억8000만 원을 예금계좌로 회수했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에는 가상자산 업계에서 김 의원이 애초 알려진 80만개보다 더 많은 120만개의 '위믹스' 코인을 보유했다는 의혹이 새롭게 나오기도 했다.

이처럼 당 내에서조차 비판이 거세지자 김 의원은 결국 강력한 조사를 자청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보다 강력하고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청한다"며 "당이 구성한 조사단과 검증 방법을 모두 수용하겠다"고 했다.

이 같은 입장은 가상자산 투자금 출처, 실제 보유했던 가상자산의 규모 등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자 선제 대응에 나서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당 내에서는 김 의원이 이런 입장을 밝힌 만큼 윤리감찰단이 나서서 조사하는 시나리오 등이 거론되고 있다.

또, 일각에서는 이번 기회에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가상자산 관련 재산 내역을 여야 모두가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강훈식 의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김 의원 한 명을 향한 공격으로 끝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며 "우리 당이든 국민의힘 국회의원이든 전수 조사를 해봐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언급했다.

민주당을 궁지로 몰고 있는 '가상자산 논란' 대상을 여권으로까지 확대 하려는 것으로도 읽히지만 김 의원 발 가상자산 보유 문제가 특히, 젊은 계층에서 조차 민감한 사안이라는 점에서 정치권이 개인 문제로 넘길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 의원의 가상자산 투자 문제가 위법사항 여부와는 별개로 공인으로서 가능한 행위인지 또 지위상 업무와 충돌 여부가 확실히 존재하는 지 등이 가려져야 한다는 점에서 결코 작은 사안이 아니라는 점이 문제 해법을 위한 공론화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