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김남국 논란' 민주,친명 vs 비명간 다시 계파 갈등 확산
'김남국 논란' 민주,친명 vs 비명간 다시 계파 갈등 확산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5.15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강력 혁신" vs비명계 "쇄신 대상 이재명·맹종파에 대한 조치 선결돼야"
'이재명 재신임' 요구 비명계 겨냥"본인들이 당원들에게 재신임 받아야" 비판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14일 오전 국회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 의원은 출근 후 페이스북을 통해 탈당을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14일 오전 국회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 의원은 출근 후 페이스북을 통해 탈당을 선언했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김남국 의원의 '거액 코인 거래 의혹'으로 벌집 쑤신 듯한 분위기가 된 더불어민주당이 친명계와 비명계가 다시 맞붙으며 내홍이 커지고 있다.

김 의원이 사태에 책임을 지겠다며 스스로 당을 떠났지만 '스스로 잘린 꼬리가 된 것'이라는 비난 속에 더욱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당 쇄신을 시작으로 촉발된 갈등이 전날 쇄신 의총을 시작으로 더욱 거칠어지고 있다. 

더불어 민주당은 이번 건으로 여권에서 김 의원 탈당이 서둘러 사태를 진화하려는 꼼수라는 지적이 나오는 것을 의식한 듯 당은 일단 진상조사를 계속한다는 입장이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15일 "(김 의원이) 탈당하기 전에 비해 본인의 협조 등이 더 필요하지만, 조사는 계속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규에 따르면 윤리심판원은 탈당한 자에 대해서도 징계사유의 해당 여부와 징계 시효의 완성 여부를 조사할 수 있다.

당내에서는 이번 사태를 야기한 김 의원을 향한 비난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

김 의원은 이날 유튜브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 상임위 회의 중 코인 거래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 "반성하고 성찰하고 있다"면서도 "몇천원 수준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비명계에서는 상임위 도중 거래했다는 의심을 받는 내역이 한두 건이 아닌 데도 성의 없는 태도로 해명한 것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한 의원은 "유튜브에 나가 그런 말을 한 게 정말 충격적"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비명계는 코인 거래 의혹의 파장이 여기까지 온 것은 결국 이재명 대표가 그간 자신을 옹호했던 김 의원에게 단호한 태도를 취하지 못한 것이라는 의구심을 제기하는 모습이다.

'불법적 요소가 없다'며 적극적인 조치를 내놓지 않는 등 이 대표를 비롯한 친명(친이재명)계 지도부의 초기 대응이 미숙한 탓에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는 것이다.

비명계는 특히 전날 열린 의원총회에서 재창당 수준의 쇄신을 다짐하는 결의문을 채택할 때 김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해야 한다는 내용이 빠진 데 불만을 표출했다.

한 의원은 "'윤리위 제소'를 넣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는데도 이 대표가 반대해 넣지 못한 것 아니겠나"라며 "이 대표의 인식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런 여론은 결국 이 대표의 책임론을 넘어 거취 문제로까지 이어지는 양상이다. 실제로 전날 의원총회에서는 이 대표가 재신임 받아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과 당원, 의원 여러분, 당 구성원의 의지를 존중해 향후 강력한 혁신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했으나 비명계는 그 의지를 평가절하했다.

비명계인 송갑석 최고위원은 회의에서 이 대표를 면전에 두고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 코인 논란 등의 문제를 대하는 우리 태도가 '내로남불'과 다르지 않았음을 인정하고, 우리 스스로 혁신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비명계인 이상민 의원도 페이스북에 "기존 골격 그대로 재창당하는 것은 모면책이고 눈속임"이라며 "(의원총회의) 결의가 실효성이 있으려면 기존 구조물이자 쇄신 대상인 이 대표와 그 맹종파에 대한 조치가 선결돼야 한다"고 적었다.

그러나 친명계는 여전히 김 의원의 탈당을 '결단'으로 존중하는 한편, 이 대표를 옹호하는 듯한 태도를 견지해 비명계와 거센 갈등을 예고하게 했다.

황운하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검찰이 사냥감을 정한 후 게임을 하듯 수사권을 남용하고 특정 언론과 협잡해 프레임을 짜서 한 사람을 공격하면 그 대상이 된 사람은 패가망신을 피할 방도가 없다"고 반박했다.

양이원영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전날 의원총회에서 '이 대표 재신임'을 주장한 의원들을 향해 "본색을 드러내시는군요"라며 "그동안 무슨 일을 하셨다고 그런 말씀을 하시나"라면서 "오히려 본인들이 당원들에게 재신임 받아야 하는 상황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