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여야 '인사청문회 임박'에 긴장도 'UP'
여야 '인사청문회 임박'에 긴장도 'UP'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6.28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언론장악' 논란 고리로 '이동관 부적격' 입증 태세
與 '언론 장악은 좌파 프레임" 논리로 적극 엄호 전망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조만간 차기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를 지명하고 일부 부처 장관에 대한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여야 간 인사청문회 격돌이 예상된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7월 임시국회에서는 국회 인사청문 대상이 되는 고위공직자 후보들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줄지어 열릴 전망이다.

윤 대통령은 이르면 금주 후반 공석인 방통위원장 후보자를 지명할 것으로 보인다.

이 자리에는 이명박(MB) 정부 청와대에서 홍보수석을 지낸 이동관 현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가 유력한 상황이다.

아울러 통일부 장관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이번에 교체될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가 나온다. 후임 통일부 장관으로는 현 정부 통일미래기획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김영호 성신여대 교수가, 산업부 장관 후임으로는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이 각각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관급인 방통위원장 지명과 소폭 개각이 단행되면 국회에서는 지난해 윤석열 정부 초대 내각 구성에 이어 '인사청문회 2라운드'가 펼쳐지게 된다.

특히 내년 총선을 9개월여 남긴 시점인 만큼 여야는 어느 때보다 뜨거운 주도권 다툼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각 후보자가 국정과제 수행의 적임자라며 '철벽 엄호'를 펼칠 것으로 보이는 반면,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은 이미 일부 후보자의 도덕성과 전문성에 결격 사유가 있다고 주장하며 송곳 검증을 벼르고 있다.

여야가 맞붙을 최대 격전지는 방통위원장 인사청문회가 될 전망이다.

우선 민주당은 이동관 특보에 대해 과거 '언론장악' 논란, '자녀 학교폭력' 의혹 등을 최대한 부각함으로써 그가 '부적격' 인사임을 입증하는 데 역량을 쏟아붓는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언론 장악 이력으로 볼 때 현 정부의 방송 장악 의도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인사"라며 "아들 학폭 의혹도 문제지만 언론관 하나만 놓고 봐도 부적격 인사"라며 '임명 불가론'을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야당의 공세에 '방송 정책의 적임자'라며 적극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방통위원장 인사청문회가 열리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여야 합의에 따라 최근 민주당 정청래 의원에서 친윤(친윤석열)계 핵심인 장제원 의원으로 바뀐 것도 여당의 '엄호 전략'에 유리한 요인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는 문재인 정부 때처럼 MBC, KBS 사장을 쫓아내고 그런 의도는 전혀 없다"며 "언론장악은 민주당이나 일부 좌파 언론의 '프레임'"이라고 주장했다.

교체설이 유력한 산업부·통일부 장관 인사청문 과정에서도 여야간 충돌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후임으로 거론되는 장관 후보자들의 경우 대통령실의 공식적인 발표가 나오는 대로 본격적인 검증에 착수, 업무 역량 등을 철저히 들여다본다는 방침이다.

이미 국회에 임명동의안이 제출된 권영준·서경환 대법관 후보자의 청문회는 내달 둘째 주에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여야는 민주당 이상민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대법관 인사청문특위 구성안에 잠정 합의하고, 향후 일정 등을 최종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위는 총 13인으로 구성되며 국민의힘에서는 정점식(간사) 김승수 김형동 장동혁 최형두 의원이, 민주당에선 박주민(간사) 강민정 김회재 김병욱 민형배 최기상 의원이 참여한다.

비교섭단체 몫으론 정의당에서 이날 의원총회에서 1명을 선임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전임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김명수 대법원장이 추천하고 윤 대통령이 제청한 인선인 만큼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청문회가 진행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다만, 오는 29일 야당의 '노란봉투법' 국회 본회의 직회부와 이후 여권의 대응 상황이 청문 일정 등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