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이재명 "가계부채, 이미 위기 국면…신속하게 추경 협상 나서야"
이재명 "가계부채, 이미 위기 국면…신속하게 추경 협상 나서야"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7.14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생 위기 넘어서 경제 전체 위기로 확산될 수도…안이한 정부 생각이 문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부채위기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부채위기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이미 가계부채 문제가 위기 국면이라는 것이 저의 판단"이라며 추가경정예산(추경) 필요성을 거듭 제기했다.

이 대표는 13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부채 위기' 간담회에서 "부채 문제 때문에 극단적 선택을 하는 가구들이 늘어나고 있고 또 앞으로도 연체율 등 여러 가지 문제 때문에 가계부채 문제가 서민들의 삶을 엄청나게 옥죄는 일이 벌어질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 1분기 기준으로 이미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102%가 됐다고 한다. 빚 갚으면 생계를 잇기 어려운 국민이 현재 300만 명에 육박했다고 한다"면서 "대부업체 연체율은 11%로 정말로 심각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부채 문제가 민생 위기를 넘어서서 경제 전체 위기로 확산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전에 과감하고 신속한 대책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며 "정부의 안이한 생각이 정말 문제다. '때가 되면 좋아지겠지.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겠지' 이런 생각으로는 현재의 위기를 넘기기가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는 "저희가 민생 추경 제안을 하면서 핵심적인 내용 중 하나가 부채 문제 대책"이라며 "부채 문제의 폭발성을 고려해서 신속하게 추경 협상에 정부·여당이 나서주기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민생채무 상담센터 개소식에서는 "외국에서는 회생 제도를 적극 활용해서 실제로 갚을 능력이 안 되면 변제를 해주고 다시 출발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경제 활력 회복에 도움이 된다"면서 "우리나라는 그게 잘 안돼서 한 번 빚 지면 죽을 때까지 쫓아다니면서 받을 수 없는 채권을 갖고 일상을 옥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중앙당사에 마련된 민생채무 상담센터는 한국금융복지상담협회가 파견한 전문 상담사를 통해 자영업자·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채무 관련 상담을 진행한다.

이 대표는 "중앙정부, 지방정부들이 나서서 금융복지 상담센터를 많이 개소하고 인원도 좀 배치해서 실질적인 문제 해결의 길을 제시해주는 게 사회를 위해서 꼭 필요한 일"이라고 당부했다.

공동센터장을 맡은 제윤경 전 의원은 "정부가 발표하는 수치들도 사실상 그 이면에 가려져 있는 수많은 취약 차주의 문제가 숨겨져 있다"며 "규제 완화만을 통해서 연체율, 가계 부실을 인위적으로 숨기고 조작하는 일을 멈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