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日오염수' 野, 밤샘 농성 등 공세강화 돌입에 與 '총선용'
'日오염수' 野, 밤샘 농성 등 공세강화 돌입에 與 '총선용'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8.31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尹정권, 日핵폐수 투기 테러에 맞장구…방조 책임 못 피해"
윤재옥 "野 처리수 방류반대는 빌미, 본심은 총선전 정권심판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등이 30일 오후 전남 목포역 광장에서 열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규탄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등이 30일 오후 전남 목포역 광장에서 열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규탄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국회에서 철야농성에 돌입하는 등 대여 공세를 더욱 강화하고 나서자 국민의힘은 "본심은 총선을 앞두고 정권심판론에 불을 붙이는 데 있다"고 비난하면서 신경전도 거세지고 있다.

31일 여야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정부가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묵인·방조했다며 비난 수위를 끌어올리며 이날 국회에서 밤샘 농성까지 계획 중이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가진 당 대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정권은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위협하고 해양 주권을 침해하는 일본의 핵폐수 투기 테러에도 저항은커녕 맞장구치며 공범이 됐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어민, 횟집, 수산 종사자들의 생업이 위협받고 국민 먹거리 안전이 우려되는데 대통령은 '1+1을 100이라 하는 선동세력'이라며 국민과 '싸우겠다'고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오후 7시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1박 2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철야 농성을 벌인다. 7월 6∼7일에 이은 두 번째 밤샘 농성이다.

아울러 민주당을 비롯해 정의당·기본소득당·진보당 등 야(野) 4당은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지난 17일에 이어 이날 유엔 인권이사회에 오염수 방류 중단을 위한 진정서를 추가 제출한다고 밝혔다.

야 4당은 "국제사회의 압도적인 여론과 실효성 있는 조치로 일본 정부가 핵오염수 투기를 포기하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며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바다를 핵폐기물 처리장으로 망쳐버린 특대형 범죄자가 됐다. 오염수 투기를 묵인·방조하는 윤석열 정권도 책임을 피해 갈 수 없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여권이 오염수 명칭을 '오염 처리수'로 바꿔 부르는 것을 검토하는 것도 비판했다.

서동용 의원은 정책조정회의에서 "다핵종제거설비(ALPS)가 거르지 못하는 방사성 물질에 대한 안정성 논란도 여전히 존재한다"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도 얘기할 수 없어 여전히 오염수"라고 강조했다.

우원식 당 '후쿠시마원전오염수 해양투기저지 총괄대책위' 상임위원장도 MBC 라디오에 출연해 "오염수는 오염수로, 오염돼 있는 것인데 처리수라고 말한다고 해서 오염이 없어지나"라고 꼬집었다.

이에대해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처리수 방류 반대는 빌미에 불과하고, 본심은 총선을 앞두고 정권심판론에 불을 붙이는 데 있다"고 비난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전남 순천 순천만국제정원 박람회장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 회의에서 "어제 민주당은 규탄대회를 열고 국민들께 '정권 심판을 위해 대정부 항쟁에 나서라'고 대놓고 부추기기도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1993년 러시아 해군이 핵 물질을 바다에 버리려고 했을 때 일본이 시위하고 국제법으로 문제 삼아 중단시킨 전례가 있다며 우리도 똑같이 하자고 주장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시 러시아는 30년 가까이 화학적 처리가 안 된 핵폐기물을 몰래 버리다가 발각된 것인 반면 일본은 국제사회에 방류 계획을 공개적으로 알리고 오염수 처리 과정에 대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검증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왜곡 선동이 민주당 특기라지만, 이런 식이라면 한 번 더 국제적 망신을 초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윤 원내대표는 "수협에서 오염수를 처리수로 부르겠다고 먼저 명칭 변경을 제안한 것을 보면 수산업 관계자들이 국민 수산물 소비 심리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것을 잘 알 수 있다"며 이날 기존 '오염수' 대신 '처리수'라는 표현을 썼다.

그는 "그런데 핵 폐수, 핵 쓰레기라는 용어를 쓰는 민주당은 수산업계 걱정에 공감하기는커녕 오히려 일본이 좋아하는 모습이 선하다며 비꼬고 있다"며 "반일이 곧 정의이며 후쿠시마 처리수는 악의 산물이란 광적인 믿음 때문에 수산업계 목소리가 귀에 들어오지 않는 상태"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