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성일종 의원, 대정부질문서 "文정부, '오염수 영향無' 논문 철회 압력·징계까지"
성일종 의원, 대정부질문서 "文정부, '오염수 영향無' 논문 철회 압력·징계까지"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9.07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일감정 이용 위해 이런 논문 나오면 안 됐을 것"...한 총리"적절한 조치 검토할 것"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이 6일 오후 열린 국회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문제가 된 논문을 들어보이며 질의하고 있다.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이 6일 오후 열린 국회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문제가 된 논문을 들어보이며 질의하고 있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문재인 정부 시절 국책기관 연구진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영향이 미미하다는 내용의 논문을 발표했다가 정부의 논문 철회 압력을 받고 인사 조처까지 당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은 6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한덕수 국무총리를 상대로 한 질의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 소속 연구진이 지난 2020년 10월 15일 원자력학회에 후쿠시마 오염 처리수가 나왔을 때 우리 바다에 미치는 영향이 없다"는 요지의 논문을 발표했지만 철회당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성 의원은 "그런데 이 논문이 게재되니까 압력을 가해서 철회 요청을 한다, 2020년 10월 30일에. 그리고 2020년 11월 12일에 이게 철회된다"면서 "문재인 정부에서 취소 압력을 행사한 것이고 또 놀라운 것은 이 논문을 썼던 연구원이 인사 징계를 받는다는 것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성 의원은 "연구원에서 여러 명이 시뮬레이션해서, 우리 바다에 미치는 영향이 없다고 하니까, 왜 이것을 취소하도록 압력을 넣었겠나"라며 "반일 감정을 이용하기 위해서 계속해서 이런 논문이 나오면 안 됐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의석에서 고성과 항의가 나오자 성 의원은 "이 논문이 필요하면 의원실로 보내드리겠다"며 "반일 감정에 편승해 정권 타도하려고 하는 것 내려놓으시라"고 응수했다.

한 총리는 "모르고 있었으나, 만약 그러한 일이 있었다면 점검을 해 보겠다"며 "어떤 일이 있었는지, 그리고 거기에 규정이나 법의 위반 사항이 있다면 적절한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