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민주, '이재명 재소환' 규탄…"악랄한 정치검사의 만행"
민주, '이재명 재소환' 규탄…"악랄한 정치검사의 만행"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09.13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범계 의총서 "이재명 대표를 저들의 아가리에 내줄 수 없다"
'李 단식 중단 건의' 제안도…"방송3법·노란봉투법 처리 추진"
박광온 원내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박광온 원내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2일 의원총회를 열어 13일째 단식 농성 중인 이재명 대표에게 재소환 조사를 통보한 검찰을 맹비난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단식 중인 제1야당 대표에 대한 검찰의 잇단 소환 조사는 우리가 일찍이 보지 못했던 일"이라며 "(이 대표의) 혐의 여부를 떠나서 검찰의 이러한 행태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지나치다고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정식 사무총장도 "야당 대표를 단식 중에 소환한 것도 사상 유례없는 일인데, 그것도 단식 13일차 몸도 가누기 어려운 상태에 있는 이 대표를 또다시 추가 소환했다"며 "망신 주기를 넘어 잔혹하고 악랄한 '윤석열 정치검사'의 사법 만행"이라고 비판했다.

조 사무총장은 또 "과거 여당은 야당 대표가 단식하면 걱정하는 척이라도 했다"면서 "그러나 지금은 오로지 조롱과 비난으로 도배질하고 있다. 참으로 기가 막히고 비통하다는 생각이 든다"고도 말했다.

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위원장인 박범계 의원은 "검찰이 다시 청구할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될 것으로 확신하지만 우리는 이제 새로운 관점에서 이 사건을 바라봐야 한다"며 "저는 이재명 대표를 저들의 소굴로 내보낼 수 없다, 저들의 아가리에 내줄 수 없다는 그런 결론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는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될 경우, 본회의에서 부결 시켜야 한다는 주장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박성준 대변인은 의총 중에 낸 서면 브리핑을 통해 "(지난 9일 조사 때) 검찰은 '이 대표의 혼잣말까지 받아 적었다'면서 제1야당 대표를 폄훼하기 위해 비열한 언론플레이를 펼치고 있다"며 "무도한 조사로도 부족해 야당 대표의 인격까지 살인하려고 하느냐"고 쏘아붙였다.

그는 "빈 깡통처럼 내용없는 조사를 정당화하려고 이 대표의 질타를 혼잣말로 호도하는 검찰 행태에 어처구니가 없다"며 "조사 시간이 부족했다며 이 대표를 다시 소환해 놓고 조롱하듯 야당 대표를 매도하는 검찰의 비열함에 분노를 느낀다"고 했다.

김한규 원내대변인은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많은 의원이 검찰 수사의 문제점과 이재명 대표의 단식에 대한 우려를 공유했다"며 "특히 이 대표가 단식을 계속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하기 때문에 중단할 수 있도록 의견을 모아 (이 대표에게) 전달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문제도 다뤄 졌느냐는 질문에 "그 부분은 없었다. 체포동의안에 대한 당의 입장은 '지금 논의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것"이라며 "검찰의 기소를 전제로 그 다음을 얘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공영방송지배구조개선법(방송3법) 등 쟁점법안 처리 계획에 대해서는 "21일 본회의가 예정돼 있는데, 당 입장은 방송3법과 노란봉투법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라며 "국회의장을 설득해 법안을 상정하고 표결할 수 있도록 지도부는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