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이재명, 전현직 원내대표와 오찬...통합행보 본격화
이재명, 전현직 원내대표와 오찬...통합행보 본격화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10.25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先통합' 다지고 민생행보 나설듯...총선 승리 위한 '경청' 행보
민생일정 검검...과학자 등과 국회간담회 갖고 예산문제 등 전면 재점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당무에 본격 복귀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전현직 원내대표들과 회동을 시작으로 총선 승리를 위한 통합행보를 본격화하고 있다.

총선에서 분열은 필패라는 인식하에 통합을 시작으로 민생정책을 확대하는 등 내부 결속부터 취하며 보폭을 넓힐 것이라는 전망이다.

당장 이 대표는 26일 계파를 아우르는 전·현직 원내대표와의 오찬 간담회를 통해 당 통합행보를 시작한다. 모임에는 홍익표 원내대표와 우상호·우원식·홍영표·이인영·김태년·윤호중·박홍근·박광온 전 원내대표가 참석한다.

이 대표를 향해 대선 패배 책임론을 제기했던 홍 전 원내대표를 비롯해 대선 당시 이 대표 비서실장을 지낸 박홍근 전 원내대표까지 계파를 아우르는 구성이다.

자신의 체포동의안 본회의 표결 때 가결 표를 던진 의원들의 책임을 불문에 부치겠다고 한데 더해 이 모임 자체가 당내 통합을 향한 의지를 보여준다는 게 당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 대표가 초선인 만큼 다선인 전·현직 원내대표들의 경험을 경청하고, 총선 승리의 기틀을 다지겠다는 의지도 보인다.

우원식 의원은 25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총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당이 나아가야 할 길이나 현안과 관련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가) 총선 승리가 당에 가장 중요한 과제이고, 이를 위해서는 당내 갈등을 최소화하고 통합을 이뤄내야 한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했다.

이 대표는 전·현직 원내대표 간담회까지 마치고 '가결파' 징계 논란 등 통합 이슈를 매듭짓고 나면 다음 주부터는 민생 행보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민생난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대안 정당'의 면모를 확실하게 다져야 총선 승리 가능성을 키울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여권을 향해 경제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도 민생 개선에 "민주당도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 측은 다음 주부터 이어갈 민생 행보의 기조와 구체적 일정 등을 조율 중이다. 건강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만큼 현장 방문이 어려울 수 있어 국회에서의 간담회 등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도부 관계자는 "연구·개발 예산 대폭 삭감으로 고충을 겪는 과학자와의 만남 등을 고려 중"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 대표는 오는 29일 서울시청 광장에서 열리는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 참석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당 관계자는 "민생을 위한 협치와 별개로 정부의 실정을 지적하고 비판·견제하는 본연의 역할을 소홀히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