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민주, 최고위원·정책위의장 임명 고심... 이르면 내일 인선
민주, 최고위원·정책위의장 임명 고심... 이르면 내일 인선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10.26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도부에 호남·충청인사 전무…"충청 최고위원·호남 정책위의장에 무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긴 듯한 표정을 짓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긴 듯한 표정을 짓고 있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한 달여 만에 당무에 복귀하면서 공석인 지명직 최고위원과 정책위의장 인선에 관심이 쏠린 가운데 이르면 27일 발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지명직 최고위원 자리는 지난달 25일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가결 사태 이후 비명(비이재명)계인 송갑석 전 최고위원이 물러난 뒤 두 달 가량 공석이다. 여기에 지난달 말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하며 사의를 표명한 김민석 정책위의장 후임도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이재명 대표는 이르면 27일 인선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26일 민주당 관계자들이 전했으며 이번 인선은 이 대표가 당무 복귀 일성으로 내놓은 '통합'의 가늠자로 여겨지는 만큼 막판까지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선의 핵심 키워드는 '지역 안배'가 될 전망이다. 특히 현 지도부가 수도권 일색으로 호남·충청 출신 인사가 전무하다는 점을 고려해 이 지역 인물을 중심으로 후보군을 추린 것으로 전해졌다.

최고위원 후보로 알려진 박정현 전 대덕구청장, 전수미 변호사는 각각 대전, 전북 군산 출신이다.

정책위의장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이개호 의원(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 김성주 의원(전북 전주병)은 모두 호남 인사다.

충청과 호남을 모두 배려해야 한다는 이 대표의 의지가 강한 만큼, 두 지역에 당직을 한 자리씩 안배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지도부 과계자는 "한 자리가 충청권 인사로 낙점되면 나머지 자리는 자연스럽게 호남권 인사로 정해질 것"이라며 "현재 충청 최고위원, 호남 정책위의장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전했다.

이 대표가 당무 복귀 후 내부 통합을 강조하는 상황에서 계파 안배 역시 고려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명직 최고위원에 친명(친이재명)계인 것으로 알려진 박 전 구청장이 내정됐다는 보도가 나오자 당내에선 비명계를 중심으로 반발이 나오기도 했다.

최근 잠잠해진 계파 갈등이 최고위원 인선을 고리로 재점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어 계파까지 안배한 인선을 내놓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