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여야 특검.국조 추진 두고 날선 대치전선 형성
여야 특검.국조 추진 두고 날선 대치전선 형성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12.04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대장동·울산 사건 물타기'vs 野 '12월 임시국회 열어 국조 추진'
김기현 "특검 강행은 없는 혐의 부풀리기" 홍익표 "국조 반드시 필요"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여야 정치권이 특검과 국정조사를 두고 날선 대립각을 세우며 신경전을 확대하고 있다. 여당은 반성부터 하라고 비판했고 민주당은 12월 임시국회에서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공언했다.

민주당이 밝힌 국정조사 3건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을 비롯해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오송 지하차도 참사 사건이다.

4일 여야에 따르면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을 향해 "(대장동 비리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의) 판결문에 명시된 불법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하고, 반성은 커녕 정쟁용 특검 강행으로 물 타기 하겠다고 벼르고 있다"며 "더불어민주당은 총선을 위한 정치적 술수 그 자체인 특검 추진을 강행할 게 아니라 반성이 우선"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이재명 대표가 자신의 분신과 같다고 칭한 김용 부원장이 (대장동 비리로) 징역 5년을 받았고, 문재인 정권 청와대 비서관과 민주당 의원이 계획적으로 선거 공작을 획책한 범죄가 인정돼 징역 3년과 2년을 받았다"고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김용 판결문에는 이 대표가 120번 거론됐고, 울산 사건에는 임종석 전 비서실장과 조국 전 수석의 관여 정황이 명시됐다"며 "판결문의 혐의에 대해 이 대표와 문재인 전 대통령은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는 것부터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특검은 민주당이 시키는 대로 하는 특별검사를 내세워 민주당 대표의 대장동 비리 혐의를 감추고 호도하겠다는 의도"라고 지적했다.

또 "친문(친문재인) 검찰 주도로 수사했지만, 혐의점을 못 찾은 김건희 여사 특검을 무리하게 강행한다는 것은 없는 혐의에 대해 총선 직전 아니면 말고 식으로 부풀리려는 목적"이라고 했다.

김 대표는 "대통령을 향해선 독기 서린 자세로 무조건 싫다는 수준의 비난을 퍼붓고, 국무위원들을 향해선 무분별한 탄핵으로 겁박을 일삼는다. 갈등 촉발 법안을 일부러 강행해 대통령의 불가피한 재의요구를 유발하는 것도 무한반복"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역사적으로 이렇게 무도한 야당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민생은 도외시하고 당리당략만 위해 입법권을 악용한 난폭 운전 중"이라고 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김건희 여사 의혹 관련 특검과는 별개로 이달 9일 정기국회가 종료되는 대로 12월 임시국회를 바로 소집해 3개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국정조사 건들은 이미 국회법 절차에 따라 본회의에 올라가 있는 상황"이라며 "임시국회 내에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바로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의 '법사위 파업'으로 여야가 합의한 500건의 법안이 밀려 있다"며 "우리는 무조건 12월 임시국회를 열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과 김건희 여사 주가 조작 의혹 등 이른바 '쌍특검' 법안 처리 일정에 대해선 "일단 8일이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니 가장 유력하다"면서 "안 될 경우에는 바로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박정현 최고위원도 이날 최고위회의에서 "이태원 참사가 일어난 지 400여 일이 지났는데 유가족들은 여전히 국가로부터 제대로 된 사과도 받지 못했고, 그날의 진실도 모르고 있다"면서 "해병대원 순직 사건도 마찬가지로 수사 과정에 외압이 있었음을 증명하는 사실들이 속속 발견되고 있는 만큼 국회는 책임 있는 자세로 진실 규명, 제대로 된 사과, 책임자 처벌 등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난 11월 29일 본회의에 부의된 이태원 참사 특별법의 조속한 통과와 이태원 참사와 해병대원 순직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는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며 "이태원 참사와 해병대원 순직 사건 국정조사에 적극 협조하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