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與野, 김홍일 방통위원장 지명 두고 '신경전'
與野, 김홍일 방통위원장 지명 두고 '신경전'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3.12.07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홍익표 "김홍일 지명은 尹의 방송 장악 선전포고…철회하라"
與, '野 김홍일 철회 요구'에 "검사 출신이라 반대는 어불성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임에 내정된 김홍일 권익위원장 인사청문을 앞두고 여야 간 날선 공방을 주고받으며 신경전을 이어갔다. 민주당은 칼잡이 부적격 인사라고 비난했고 여당은 법조 전문인이라며 민주당을 겨냥 반박했다.

7일 여야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방송·통신 등 관련 분야 경력이라고는 전무한, 이동관 체제로 망가진 방통위의 위상과 미디어 산업의 미래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국민은 납득할 수 없다"며 "검찰 수사하듯 방통위를 좌지우지하며 방송 장악하겠다는 대통령의 선전포고"라며 철회를 촉구했다.

그는 "김 후보자는 정권의 방송 장악을 위한 수족이었다"며 "국민권익위원장 임기 5개월 동안 김 위원장은 정부가 고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들을 문제가 있는 것처럼 포장해 수사기관에 넘기는 역할만 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방통위 수장으로 김 후보자는 부적격 인사다. 특히 MB 관련 수사에 면죄부를 준 책임도 있기 때문에 더 부적절하다"며 "대통령은 더 늦기 전에 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고 방송·통신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새로운 인사를 지명해 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칼잡이’ 김홍일 방통위원장 후보자는 대한민국 언론을 난도질할 적임자"라고 맹비난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은 언론 장악 ‘기술자’ 이동관 전 방통위원장이 도망가자, 그 자리에 ’칼잡이’ 김홍일 권익위원장을 앉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서울중앙지검 3차장 시절, 김홍일 후보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다스 실소유주 및 BBK 의혹을 ‘무혐의 처분’을 한 대표적인 정치 검사"라며 "미디어 경력이 전무한 ‘27년 검사’ 김홍일 후보자의 지명은 국민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대놓고 언론을 난도질하겠다는 굳은 의지의 표명이자 대국민 선전포고"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미 지난 5개월 동안 권익위원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윤석열 정권의 방송 장악 카르텔의 일원으로 활약하며 권익위의 조사 권한을 이용해 KBS와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들을 해임시키는데 동조하면서도 박민 KBS 사장의 청탁금지법 위반 여부에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면서 "국민 눈치를 전혀 보지 않는 윤석열 대통령의 ‘역대급 무대포’에 혀를 내두를 지경"이라고까지 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이같은 철회 요구에  "자신들이 조작해 놓은 비뚤어진 방송 환경을 바로 세워 방송 공정성을 회복하는 일에 협조하라"고 말했다.

김기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이 후임 위원장이 거론되기도 전부터 무작정 묻지마 탄핵을 운운하더니 충분한 자질을 가진 후보자가 지명됐음에도 불구하고 논리, 근거도 없는 비판에만 몰두하고 있다"며 이같이 쏘아붙였다.

김 대표는 "또다시 묻지마 반대, 묻지마 탄핵만 추진한다면 방송 정상화를 방해하는 세력이라는 국민의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의 주장 중 김 후보자가 전문성 없는 법조인 출신이라는 비판이 있다"면서 "민주당 정권 당시 한상혁 위원장도 법률가 출신이었다는 점을 상기시켜드린다"고 꼬집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민주당이 김 후보자에 대한 공세에만 집중하고 있다"며 "능력 자질을 따져보기도 전에 단지 김 후보자가 특수부 검사를 지냈고 대통령과 가깝다는 이유만으로 반대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방통위의 '정책'과 '규제'에 대해 법리적으로 풀어야 할 문제가 많기에 법조인 출신이 충분히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다"며 "민주당의 공격은 자신들에게 유리한 언론 환경을 유지하겠다는 정략적 의도가 다분한 꼼수 책략"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부여한 입법 권력을 정치적 이득을 위해서 무분별한 탄핵과 의회 독주로 오용한다면 그 대가는 혹독한 국민적 심판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며 "발목잡기를 그만 멈추고 방통위 정상화에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