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與, 尹 '명품 가방' 설명 계획에 "국민이 평가·판단할 것"
與, 尹 '명품 가방' 설명 계획에 "국민이 평가·판단할 것"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4.01.26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명 형식·사과 필요성 놓고 친윤·비주류 온도 차 여전
"직접 설명하면 이해할 것" "사과 없는 입장 표명은 안돼"
미국 방문 일정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 공군 1호기에서 내린 뒤 김건희 여사와 악수하고 있다.
미국 방문 일정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 공군 1호기에서 내린 뒤 김건희 여사와 악수하고 있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국민의힘은 25일 윤석열 대통령이 김건희 여사 명품 가방 수수 논란에 대해 직접 설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과 관련해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어쨌든 대통령실에서 하는 것을 기대하면서 우리도 지켜보는 수밖에 없다"며 "그에 대한 평가와 판단은 국민들이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당 차원에서 사과를 요구할 계획은 없느냐'고 묻자 "우리가 언제 어떻게 하라고 주문을 준 적이 있나. 구체적인 주문을 대통령실에 한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호준석 대변인은 KBS 라디오에 나와 "진상을 좀 더 소상하게 국민에게 설명하는 게 필요하고, 국민이 우려하는 부분을 해소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당직자 역시 "이게 맞는 길이니 그렇게 가는 것"이라며 "방식과 수위가 어떻게 될지는 용산의 몫이고, 이를 수긍하는지 아닌지는 국민의 몫"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당직자는 "대통령이 잘 정리할 것으로 믿는다"면서도 "언론에 불거졌을 때 '내부적으로 전모를 파악해 국민들에게 오해가 없도록 소상히 밝히고, 관련해서 조치하겠다'는 식으로 얘기를 했으면 좋았을 텐데 시점이 아쉽다"고 언급했다.

친윤(친윤석열) 그룹도 윤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몰카 공작'의 부당함을 적극적으로 알리면 국민 여론이 돌아설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형식이 신년 기자회견이 아닌 특정 언론사를 통한 대담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는 점이나 윤 대통령의 사과나 유감 표명 필요성을 두고는 주류와 비주류의 의견이 갈리는 모습이다.

친윤계 한 의원은 "예전 사례를 보면 대담 형식이라고 해서 윤 대통령에 유리한 질문만 나오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며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다른 생각들도 있다. 어쨌든 전후 사정을 설명하고 국민 이해를 구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한 비주류 의원은 "질문에 제대로 답변하기가 무서우니 기자회견이 아닌 대담을 선택한 것 아니냐"며 "이거야말로 '약속 대련'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사과가 아닌 '입장 표명'만 한다면 총선은 끝나는 것"이라며 "김 여사 이슈가 총선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의원도 "국민 전반적인 정서를 고려해 해명과 함께 향후 김 여사가 국정에 불필요하게 관여할 수 없도록 대책을 내놔야 한다. 사과는 거기에 포함되는 것"이라며 "입장 표명이 미진하면 '하나 마나' 하는 게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