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與 '한동훈 공천 재량권'에 영남 긴장…'낙하산 공천' 반발도
與 '한동훈 공천 재량권'에 영남 긴장…'낙하산 공천' 반발도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4.02.02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점 배점 당 기여도 직접 평가…전략공천 지역 확대 관측
韓, 김경율·원희룡 이어 윤희숙 띄우기…기존 예비후보들 불만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25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착석해 있다. 오른쪽은 김경율 비대위원.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25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착석해 있다. 오른쪽은 김경율 비대위원.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국민의힘 4·10 총선 공천에서 당 대표 재량권이 대폭 확대된 모양새가 되면서 당내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당의 공천 주도권을 강조해온 한 위원장은 이번 총선 공천 심사에서 직접 평가자로도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현역 국회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에 대한 평가에서 전체 15점 배점으로 반영되는 '당 기여도'의 경우 한 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가 유일한 평가자라고 당 관계자는 1일 설명했다.

지도부의 정성평가에 따라 후보자 평점이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되는 구조다.

이와 관련해 한 위원장은 앞서 "마치 내가 다 평가할 것처럼 (언론에서) 썼던데, 그게 아니다"라며 "공천에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는데, 당 기여도 평가를 저와 원내대표가 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판단하에 공관위에서 정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한 대구 초선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극도의 긴장 상태"라며 "영남권은 현행 공천 룰대로 가면 경선 주자 간 격차가 10%포인트 안팎이다. 공관위 재량권은 굉장히 무서운 것"이라며 경계했다.

영남권 중진 의원은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과 그 호소인들이 당직을 독점한 상황"이라며 "영남, 또 비주류 지역구에 대해서는 공천이 사실상 끝난 구조"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전략공천'(우선추천) 가능성이 거론되는 지역에서는 한심(韓心·한동훈 비대위원장 의중) 쟁탈전 양상마저 보인다.

공천관리위원회는 최근 총선 3연패 지역구, 총선·지방선거 연패 지역구, 현역 컷오프 지역구 등을 전략공천이 가능한 지역으로 결정했다.

또 공천 신청자들의 경쟁력이 현저히 낮다고 판단한 지역 등에 대해서도 전략공천 대상 지역에 포함하면서 당의 '재량권'이 어느 때보다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당헌·당규상 전략공천은 최대 50곳까지 가능하지만, 이런 기준을 적용하면 사실상 수도권과 충청, 호남권은 대부분 지역이 전략공천 대상 지역으로 분류될 수 있다.

이른바 '한동훈식 전략공천' 가능성이 거론되는 지역구에선 잡음도 나타나고 있다.

한 위원장은 지난 29일 비대위 회의 발언을 통해 더불어민주당의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 맞서겠다며 서울 중·성동갑 출마를 선언한 윤희숙 전 의원을 띄웠다.

윤 전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 나와 한 위원장과 일면식도 없다며 논란에 선을 그었지만, 해당 지역구 출마를 준비 중인 권오현 전 대통령실 행정관은 연일 공개 항의하는 상황이다.

앞서 한 위원장이 김경율 비대위원을 띄웠을 때는 김성동 전 마포을 당협위원장이 반발했고,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의 인천 계양을 '자객공천' 가능성이 거론되자 윤형선 전 당협위원장이 "낙하산 공천"이라며 공개 비판했다.

여기에다 공천 '도덕성 기준' 강화 방침도 전략 공천의 근거가 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공관위는 후보자 본인은 물론 가족이 입시·채용·국적·병역 비리를 저지른 경우에도 공천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사면·복권이 이뤄졌더라도 공천을 주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이날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앞서 홍준표 대구시장이 한 비대위원장을 겨냥해 "대통령이 사면을 지시하고 법무부 장관이 이에 따라 사면해놓고 인제 와서 공천을 배제하는 것은 자기모순"이라고 비판한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유했다.

하지만, 당내에선 경선이라는 절차를 앞세운 나머지 전략 공천을 포기하는 것은 총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목소리가 만만치 않다.

친윤 인사로 분류되는 장예찬 전 최고위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전체 공천을 무조건적인 경선 구도로 가는 게 능사는 아니다"라면서 "그렇게 되면 현역 국회의원이나 당협위원장은 천년, 만년 국회의원이 되고 후보가 된다"고 반박했다.

지난달 사전 컷오프 평가를 마친 공관위는 오는 13일부터 지역별 면접 심사를 시작한 뒤 면접이 끝나면 경선, 단수추천, 우선추천 등 심사 내용을 순차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경선은 일반국민 1천명 여론조사와 당원 선거인단 투표로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