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의대 증원 절대 반대”… 대전시의사회 궐기대회
“의대 증원 절대 반대”… 대전시의사회 궐기대회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4.02.16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개 시도의사회, 의대정원 2000명 증원 정책 반발
15일 대전시의사회가 국민의힘 대전시당 앞에서 의대 증원 정책을 반대하는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15일 대전시의사회가 국민의힘 대전시당 앞에서 의대 증원 정책을 반대하는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대전시의사회가 정부의 의대정원 2000명 증원 정책을 ‘망조 윤(尹)케어’라고 비판하며,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대전시의사회뿐만 아니라 대한의사협회 산하 16개 시도의사회가 전국 곳곳에서 궐기대회를 열고 의대 증원 정책을 규탄했다.

대전시의사회는 15일 오후 12시30분 국민의힘 대전시당 앞에서 김영일 대전시의사회장, 나상연 대전시의사회 대의원회 의장 등 회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전시의사회는 필수의료 분야에 대한 대책이 우선돼야 할 것과, 의료비 증가 및 국민 건강 피해, 이공계 학생 의대 쏠림 등을 이유로 의과대학 정원 확대 철회를 요구했다.

먼저 김영일 대전시의사회장은 “정부의 의대정원 2000명 증원 발표는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대통령과 정권에 대한 국민의 낮은 지지율을 극복하기 위해 국가의 보건 의료와 국민건강을 희생시키는 유례가 없는 망국적 포퓰리즘”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과학적 근거도 정밀한 예측도 없이 2000명이라는 숫자를 위해 짜 맞춘 자료들을 내세워, 의사들과 원점부터 다시 논의하며 절대 일방 강행 않겠다고 한 2020년 9월 1일 의정 합의를 내팽개쳤다. 이게 민주주의인가”라고 반문했다.

또 나상연 대전시의사회 대의원회 의장은 “24개 의과대학에 50명씩 해도 2000명이 된다. 이는 24개의 이과대학을 새로 만드는 거와 똑같은 것”이라며 “지금도 책상과 교과서가 부족해 제대로 배울 수 없는 교실에 50명을 몰아넣는 수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오는 3월부터 시의사회장을 맡는 임정혁 서구의사회장은 “주위에 병원이 얼마나 많이 있고, 마음만 먹으면 10분, 15분 내에 환자가 의사를 만날 수 있는 그런 나라가 어디 있나”라며 “갑자기 의과대학 학생을 2000명이나 늘린다는 것은 (중략) 포퓰리즘의 극치”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대전시의사회에 따르면 이날 궐기대회는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점심시간을 이용해 20여분간 간략히 진행됐다.

또 같은 날 한림대 등 일부 의대에서 동맹휴학을 추진하고 대한전공의협회 박단 회장이 공개적으로 사직 의사를 밝히는 등 의료계에서 개별적 움직임이 일고 있으나, 전공의 집단행동 등 우려됐던 의료공백은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는 17일 서울에서 각 시도의사회가 모인 가운데 집단행동 시행 여부를 묻는 등 향후 대응 방침을 논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