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與,의료대란 해법 마련 4자협의체 구성 사실상 거부
與,의료대란 해법 마련 4자협의체 구성 사실상 거부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4.03.05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재옥 "민주, 의대증원협의체 제안으로 정치쇼 주인공 되려해" 비판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5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5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의료대란과 관련 해법 마련을 위해 4자협의체를 구성하자는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제안에 여당이 비판하고 나서면서 정치권의 돌파구 마련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의대 증원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여야·정부·의료계 포괄 4자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데 대해 "어제 민주당이 의료 파업을 멈추기 위해 4자 협의체 구성을 하자고 주장하는 한편 증원 규모를 대폭 축소하자며 의료 파업에 사실상 힘을 보탰다"며 "스스로 자신들이 주장한 정치쇼의 주인공이 되어 보려는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불과 얼마 전 민주당은 항간에 떠도는 말이라며 의대 정원 확대에 관해 음모론을 띄웠다"며 "(정부가 의료계에) 도저히 수용할 수 없는 요구를 던져 혼란과 반발을 극대화해 국민 관심을 끌어모은 후 누군가 나타나서 원만하게 타협을 이끌어내는 정치쇼를 하려는 게 아니냐는 음모론이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눈에는 지금의 상황이 해결사를 자처함으로써 정치적 이익을 한몫 챙길 매력적인 기회로 보일지 모르겠다"며 "그러나 의료 개혁은 누군가에게 정치적 스포트라이트를 비추기 위해 준비된 무대가 아니"라고 꼬집었다.

윤 원내대표는 "의대 정원 확대는 과학적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의료계와의 협의, 40개 의대 수요 조사 등을 거쳐 신중하게 마련된 정책"이라며 "확대 규모 또한 고령화에 따른 의료 수요 증가, 지방·필수 의료 공백 상황을 면밀히 고려해 결정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차후 의사 근무 환경과 의료 시스템 개선을 위한 야당의 아이디어와 정책 제안은 얼마든지 환영하겠다"며 "다만 이런 상황에서 정치적 계산에 매몰돼 정책 방향에 혼선을 주는 행동은 문제 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여야·정부·의료계 포괄 4자 협의체' 구성 제안은 전날인4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최고위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전 정부에서도 이미 400~500명 정도, 10년간 증원을 하면 일단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고 판단해서 그 정도 증원을 추진하다가 코로나 사태로 중단됐다"며 "결국 과도한 2000 명 증원이라고 하는 목표를 제시하면서 의료계를 자극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실현 가능한 목표를 현실적으로 내놓고, 의료계와 대화를 통해서 지금 이 의료대란을 즉각 해결해야 한다"며 "여야와 정부, 의료계를 포괄하는 4자 협의체 구성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