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전공의 집단이탈’ 의료공백에 군의관·공보의 파견한다
‘전공의 집단이탈’ 의료공백에 군의관·공보의 파견한다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4.03.11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대전의 한 병원에서 접수를 기다리는 시민들.
지난달 대전의 한 병원에서 접수를 기다리는 시민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전공의 집단이탈 사태가 4주 차에 접어든 가운데, 정부가 내일부터 군 복무 중인 의사들을 의료현장에 대체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10일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오는 11일부터 4주 동안 군의관 20명, 공중보건의 138명 등 총 158명을 의료기관에 파견한다고 밝혔다.

이는 병원에 남아있는 의료진의 피로도 누적이 한계 상황에 임박했다는 판단과, 수술 등 중증·응급환자 필수 치료가 지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조치다.

복지부에 따르면 대상 병원은 서울 ‘빅5 병원’ 등 지역 거점 국립대 병원이나 상급종합병원 20곳이다. 이들 기관당 10명 안팎으로 추가 인력이 지원될 예정이며, 이를 위해 59억 원이 투입된다. 향후 상황에 따라 인력을 추가 투입할 방침이다.

앞서 정부는 의료공백 장기화에 대비해 간호사들도 응급환자를 대상으로 심폐소생술과, 응급 약물을 투여할 수 있도록 한 내용을 8일부터 시행한 바 있다.

특히 복지부는 지난 6일 결정한 예비비 1285억 원을 빠른 속도로 집행하고, 건강보험에서 매월 1882억 원을 투입해 중증·응급환자 진료에 대한 보상을 강화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날 조 장관은 사직서를 내는 등 집단행동을 이어가는 전공의들이, 현장에 복귀한 전공의를 비난하는 상황에 대해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한 집단행동에 대해 법률과 원칙으로 처벌할 것이라 밝혔던 기조를 이어갔다. 조 장관은 “불법적인 집단행동은 법률과 원칙에 따른 처벌이 불가피하다. 의사는 환자 곁을 지켜야 국민에게 신뢰를 받을 수 있고 여러분의 목소리가 더 커질 수 있다. 정부는 모든 의료인들과 함께 언제든 진지하게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상급종합병원이 중증 환자 위주로 운영되도록 신규 외래 환자는 2차 병원의 검사와 의뢰를 거치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