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이재명 "국민 기만 권력은 심판받아…모두 언행에 신중 기해야"
이재명 "국민 기만 권력은 심판받아…모두 언행에 신중 기해야"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4.03.14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찬 "문제 될 말 유념해야", 김부겸 "5·18 정신 헌법 수록 공통 공약하자"
더불어민주당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은 이재명 대표(가운데)와 이해찬 전 대표(왼쪽),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함께 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은 이재명 대표(가운데)와 이해찬 전 대표(왼쪽),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함께 발언을 하고 있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4.10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당 안팎에서 총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발언에 대해 엄중 주의보를 내렸다.

4·10 총선 상임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인 이재명 대표는 13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주권재민(主權在民)이라는 이 네 글자를 가슴에 새기고 선거에 임해야 한다"며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에서 국민을 기만하는 권력은 언제나 국민으로부터 매서운 회초리로 심판받아 왔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민주당도 예외가 아니다. 저부터 절실한 마음으로 선거에 임하겠다"며 "저를 비롯한 우리 민주당의 모든 후보와 당의 구성원들도 앞으로 더 한 층 말과 행동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또 "4월 10일은 심판의 날이다. 민주당의 승리가 아니라 국민의 승리를 위해서 총력을 다하겠다"며 "오직 국민의 눈높이에서 국민을 섬기는 자세로 주권자인 국민 승리를 위해서 우리 민주당은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폭망한 경제를 되살리고 파탄에 빠진 민생을 되살리고 위기에 빠진 평화를 되살리고 파괴된 민주주의를 되살리겠다"고 덧붙였다.

이해찬 상임 공동선대위원장도 "선거 때는 말 한마디가 큰 화를 불러오는 경우가 참 많다"며 "가능한 문제가 될 말에 대해서 유념하고 상대방 말에 대해서도 귀담아 듣는 그런 자세로 이번 선거에 임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여러 가지 선거 경험에 비춰보면 말 한마디 가지고 선거 판세가 바뀌는 경우를 여러 번 봤다"며 "그런 점에서 보다 신중하게 선대위를 운영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부겸 상임 공동선대위원장은 국민의힘이 5·18 관련 과거 발언으로 논란에 휩싸인 도태우 후보의 공천을 재검토 끝에 유지하기로 한 것에 대해 "재검토를 지시하던 한동훈 위원장은 꽤 멋있었지만, 유지로 결정한 오늘의 한 위원장은 대단히 실망스럽다"며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여당은 이미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을 약속한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그렇게 공약했다"며 "약속이 진심이라면 22대 국회 개원 즉시 5·18 헌법 전문 수록을 위한 개헌논의에 착수한다는 조건과 함께 여야 공통 공약으로 이번에 약속하자고 제안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