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與 '황상무 결단' 잇단 요구…나경원·김경율 "사퇴", 안철수 "조치"
與 '황상무 결단' 잇단 요구…나경원·김경율 "사퇴", 안철수 "조치"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4.03.19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찐윤' 이용도 "국민이 사과 못받아들이면 스스로 거취 결정해야 하지 않을까"
국민의힘 김경율 비상대책위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있다.
국민의힘 김경율 비상대책위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있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으로 논란이 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자진 사퇴를 요구한 데 이어 당내에서는 18일에도 황 수석의 거취 결단을 요구하는 공개 발언이 이어졌다.

한 위원장은 전날 기자들과 만나 일부 언론인에게 1980년대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 등을 언급한 황 수석에 대해 "본인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셔야 한다"고 사실상 자진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김경율 비상대책위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 "이분(황상무)은 공직자로서 자세가 돼 있지 않다"면서 "'본인 스스로 거취를 대통령실에 맡기겠다', '반성하고 잘하겠다'는 건 국정에 너무나도 심대한 부담을 주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오늘이라도 당장 사퇴하는 게 올바른 길"이라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은 황 수석의 발언에 대해 "기함한다고 하나? 정말 놀랐다. 우리나라 민주주의 역사 혹은 언론사에 있어서 대단한 오점인 흑역사를 거론하면서 일종의 겁박하는 행위이지 않나. 대단히 부적절하다"며 "공직자로서는 해서는 안 될 말을 한 것이고, 이 부분에 있어서 만큼 저는 한동훈 비대위원장 입장과 동일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게 어떻게 수그러들 수 있겠나. 일이 점점 커지든지 하지"라면서 "전직 언론인으로서, 현재 국정에 막대한 역할을 맡고 있는 분으로서 해서는 안 될 발언이고 공직자로서 자세가 돼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공동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 나경원 전 의원도 MBC 라디오에 나와 황 수석 발언 논란에 대한 질문에 "한동훈 위원장이 말했으니, 본인이 알아서 정리할 거는 정리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답하며 거취 결단을 압박했다.

공동 선대위원장인 안철수 의원은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 후 황 수석 거취에 대해 "저는 그에 대해서도 분명히 입장을 밝힌 것이, 인사 조치가 필요하다"면서 "그렇게 분명히 페이스북에 메시지로 전달했고, 말씀도 드렸다"며 재차 '읍참마속'을 촉구했다.

안 의원은 지난 16일 페이스북 글에서 "황 수석은 군부 명령에 따른 '오홍근 회칼 테러'를 상기시키며 특정 언론을 겁박했다. 나아가 5·18 민주화운동의 '배후설'을 쏟아내 우리 정부·여당의,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겠다는 약속을 무색하게 만들었다"며 "시대착오적인 시민사회수석에 대한 조치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경기 하남갑에 출마한 친윤(친윤석열)계 핵심 이용 의원 역시 이날 SBS 라디오에 출연, "본인이 사과는 했는데 한 비대위원장도 '본인의 거취를 스스로 결정해야 된다'고 얘기했으니, 황 수석도 좀 생각해 볼 필요성이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야당에서 사과하라고 했고 황 수석도 분명히 사과하지 않았나. 그런데 한 비대위원장도 전체적인 총선을 이끄는 사람 중의 하나인데 '그래서는 좀 힘들지 않겠냐. 다시 한번 본인 거취를 생각해봐라' 이런 의미로 말한 것 같다"며 "사과에 대해 국민이 받아들인다면 정리가 되겠지만 이슈가 계속되고 국민이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