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총선 3주앞 與,'황상무·이종섭·비례' 당정갈등 기로
총선 3주앞 與,'황상무·이종섭·비례' 당정갈등 기로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4.03.20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이종섭 귀국·황상무 사퇴"…韓 이어 수도권 친윤도 '결단' 압박
비례공천 놓고 친윤계, 韓 공개 비판…대통령실 의중 반영 해석도
"선거앞 당정 충돌 안돼" 위기감 고조…尹대통령 입장 주목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4·10 총선을 3주 앞두고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이 '당정 갈등 2라운드'의 갈림길에 섰다.

당정이 황상무 시민사회수석과 이종섭 호주 대사를 둘러싼 논란의 해법을 두고 공개적으로 이견을 표출하면서다. 여기에 더해 비례대표 공천 명단을 놓고도 당내 친윤(친윤석열)계가 강한 불만을 드러내며 갈등 전선이 확대됐다.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월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 대응을 놓고 정면충돌한 데 이어 총선 목전에서 각종 악재를 바라보는 시각과 해법의 차이가 2차 당정 갈등을 점화시킨 형국이다.

당정은 우선 '해병대원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을 받던 중 해외로 부임한 이 대사에 대한 조치를 놓고 온도 차를 드러내고 있다.

한 위원장과 수도권 출마자들은 이 대사의 '즉각적인 귀국'에 방점을 찍고 있지만, 대통령실은 "공수처가 소환도 안 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다.

'회칼 테러'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황 수석의 거취를 놓고는 더욱 입장이 엇갈린다.

앞서 한 위원장과 나경원·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 등은 황 수석의 '자진 사퇴'를 공개 촉구한 반면, 대통령실은 황 수석의 발언이 부적절했다고 인정하면서도 사퇴 요구엔 선을 긋고 있다.

당초 대통령실 참모진 중 일부는 황 수석의 자진 사퇴 의견을 건의했으나, 윤 대통령의 의중이 황 수석 유임으로 기운 것으로 전해졌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19일 황 수석에 대해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면 필요한 결단을 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이 대사에 대해서도 "국민 우려가 커지는 일이 없도록 필요한 결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에서는 수도권 위기론 속에 '이종섭-황상무' 논란 해결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분출하고 있다. 수도권 주요 격전지에서 민주당 후보들에게 밀리는 여론조사 결과가 잇달아 나오는 데 따른 절박감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대통령실 출신인 김은혜 전 홍보수석과 대표적 친윤계인 이용 의원도 공개적으로 용산의 결단을 압박하고 있다. 두 사람 모두 핵심 친윤 인사로 분류되지만, 수도권 출마자로서 여론의 흐름을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것으로 보인다.

당 관계자는 "122석이 걸린 수도권에서 지면 최대 피해자는 윤석열 정부"라며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 수도권 전체의 당락이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내부에서는 당정 간 사전 조율이 아닌, 당이 언론을 통해 '공개 압박'하는 방식이 해결을 더 어렵게 한다는 불만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장 사무총장은 그러나 이날 이와 관련해 "공식 석상(발언)이나 언론 브리핑도 소통의 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당정 간 갈등은 비례대표 공천으로도 번지는 양상이다.

핵심 친윤계로 꼽히는 이철규 의원은 비례위성정당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후보 명단을 두고 호남·당직자가 배제됐다고 지적하며 "바로잡기 바란다"고 지도부에 공개 촉구했다.

실명을 거론하진 않았지만, 두번째 비례대표 공천을 받은 김예지 의원과 이시우 전 국무총리실 서기관, 강세원 전 대통령실 행정관 등이 당선권에 포함된 것을 겨냥한 것으로 당 안팎에선 받아들여졌다. 윤 대통령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호남 출신의 주기환 광주시당 위원장이 당선권 밖에 배치된 데 대한 불만도 드러난 것으로 해석됐다.

이 의원의 공개 비판에는 한 위원장에 대한 대통령실의 불만 기류가 투영된 것 아니겠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날도 친윤 핵심 중진인 권성동 의원이 비례대표 명단과 관련해 "국민과 한 약속은 지키는 게 맞다"며 호남 인사 등의 배치 순서에 문제를 제기했다.

한 친윤계 의원은 "한 위원장이 선거 과정에서 고생한 핵심 당직자들을 넣지도 않고 주먹구구식으로 공천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한 위원장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장 사무총장은 이날 이 의원의 문제 제기에 대해 "절차상 특별한 문제가 없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비례대표 후보가 '친한' 인사로 채워졌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납득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양측의 갈등이 지난 1월 이후 잠복해 있다가 이번 사안을 계기로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른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당정은 당시 김 여사 명품백 의혹 대응에 대해 온도 차를 보이다가 윤 대통령의 사퇴 요구를 한 위원장이 거부하면서 정면충돌 양상을 보였다. 한 위원장의 김경율 비대위원 마포을 출마 지지를 놓고 '사천' 논란이 불거진 것도 갈등 요인이 됐다.

이후 충남 서천시장 화재 현장에서 두 사람이 만나며 갈등이 봉합되는 모습을 보였지만, 해소되지 않은 감정의 앙금이 이번 일을 계기로 다시 표출되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여권에서는 당정 갈등이 총선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조속한 해결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당에선 대통령실의 입장 변화에 기대를 거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한 수도권 출마자는 "당정이 선거 국면에서 갈등하면 절대 안 된다"며 "양쪽이 열어놓고 소통해야 한다"고 말했다.하지만 여당 지도부가 공개적으로 대통령실에 의견을 전달한 상황에서 아무런 변화가 없고, 수도권을 포함한 격전지 상황이 계속 악화할 경우 당내에서 여러 요구가 분출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없지 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