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野 "이종섭 도주사건은 윤석열 게이트…칼틀막 황상무 경질"촉구
野 "이종섭 도주사건은 윤석열 게이트…칼틀막 황상무 경질"촉구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4.03.20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정의·조국혁신당, 4·10 총선 앞두고 일제히 십자포화
더불어민주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 윤영덕 공동대표 등이 19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이종섭 주호주대사 임명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 윤영덕 공동대표 등이 19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이종섭 주호주대사 임명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녹색정의당, 조국혁신당 등 야권은 19일 이종섭 주호주대사 임명·출국 논란과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 언급 논란을 앞세워 윤석열 대통령에게 십자포화를 가했다.

총선을 22일 앞둔 상황에서 정권심판 여론을 강화할 수 있는 '호재'로 보고 앞다퉈 공세에 나선 것이다.

민주당 김민석 총선 상황실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본부장단 회의에서 "대통령의 격노가 배경이 돼 (채상병 사망 사건의) 수사 결과가 뒤집혔고, 대통령은 수사 대상인 사람을 호주 특임대사로 임명하고, 법무부는 부랴부랴 출국금지를 해제시켜 피의자를 출국시켰다"며 "이번 사건은 처음부터 몸통이 윤석열 대통령인 '윤석열 게이트'였다"고 주장했다.

박주민 관권·부정선거심판본부장은 "대통령실은 공수처도 이 대사의 출국을 허락했다고 밝혔지만, 공수처는 그런 적 없다고 했다"며 "그렇다면 어제 대통령실이 배포한 입장문은 허위 공문서다. 누가 입장문 배포의 책임자인지 밝히라"고 말했다.

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은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이 대사의 임명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도 열었다.

녹색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대통령의 권능을 대통령실 수사 외압 의혹 방탄을 위해 사용하는 것은 명백한 직권남용이자 국민 기만"이라며 "즉각 이종섭 전 장관을 대사직에서 해임하고 소환하라"고 촉구했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국의 대사가 '도주 대사'라는 멸칭으로 조롱받고 있다. 국제적 망신"이라며 "윤 대통령은 이종섭 전 장관을 당장 불러들이고, 공수처 수사를 받으라고 명령하라"고 했다.

야권의 화력은 황 수석의 '회칼 테러' 언급 논란으로도 향했다.

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들불처럼 번지는 황 수석에 대한 사퇴 요구에 대통령실은 '언론의 자유가 국정 철학'이라는 뻔뻔한 거짓말로 답했다"며 "윤석열 대통령실이 불통과 먹통도 모자라 꼴통을 자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황 수석 사태로 윤 대통령의 언론관이 다시 한번 분명히 드러났다"며 "윤 대통령의 국정 철학이 진정한 언론 자유라면 황 상무를 비롯해 언론탄압 주범들을 모두 해임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국민소통위원회는 성명서에서 "특정 언론사를 언급하며 '정보사 회칼 테러 사건'을 언급한 것은 누가 봐도 MBC를 입틀막하려는 '칼틀막 협박'"이라며 "이런 사람이 시민과 소통하는 수석 자리에 앉아 있다니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힐 일"이라고 했다.

녹색정의당 심 원내대표는 "언론인들을 앞에 두고 회칼 테러를 상기시키며 협박한 야만을 과연 대한민국이 허용할 수 있느냐"며 "황 수석의 진정성 없는 사과 한마디와 대통령실의 방탄은 면죄부가 아니라 국민 분노만 키우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조국혁신당 조 대표는 윤 대통령을 향해 "긴말 필요 없다.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니다. 국민을, 언론을 겁박한 죄를 엄히 묻길 바란다"며 "'회칼 수석'이라는 별명을 얻은 황 수석을 당장 경질하라"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