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與 "용산발 리스크 넘어 이제는 민생"…판세 반전 사활
與 "용산발 리스크 넘어 이제는 민생"…판세 반전 사활
  • 강남용 기자
  • 승인 2024.03.25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섭·황상무 논란 일단락 판단…'물가·의대증원 갈등' 이슈 관리에 올인
물가 추가대책 부심…용산 향해 의료계와 대립각 완화 주문 가능성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충남 당진 전통시장에서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충남 당진 전통시장에서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충청게릴라뉴스=강남용 기자] 국민의힘이 4·10 총선을 17일 앞두고 그간 민심 이반의 원인으로 꼽혔던 '용산발 리스크'를 뒤로하고 '민생 앞으로'를 전면에 내걸었다.

해병대원 사망사건 수사를 받는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귀국과 '언론인 회칼 테러'를 언급한 황상무 전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사퇴를 계기로 침체된 분위기를 반전할 기회를 잡았다는 판단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야권에서 이 대사 관련 이야기를 해 봤자 민심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이제 우리가 정책과 민심으로 선거를 이끌어 갈 시점"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이종섭·황상무' 논란이 '이 대사 조기 귀국, 황 전 수석 사퇴'라는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요구가 실현되면서 일단락됐다고 보고 있다.

그동안 수직적 당정관계로 당이 용산에 '할 말'을 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아왔지만, 이번에 당이 민심의 뜻을 관철한 모양새가 연출되면서 오히려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나온다.

이 대사 귀국으로 야권이 제기하는 '도피 출국' 프레임에서도 벗어났다고 본다. 오히려 공수처가 이 대사 귀국에도 소환조사를 하지 않고 정치 행위를 한다며 역공을 펼치고 있다.

대통령실발 인적 리스크에서 한숨을 돌린 국민의힘 눈앞에는 이제 고물가와 의대 증원 갈등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떠올랐다.

눈앞의 민생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야당이 정권 심판론 목소리를 더욱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은 전날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산하에 민생경제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적극적인 민생 챙기기에 돌입했다. 조만간 당정 협의회를 열어 정부에 적극적인 물가 안정 대책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의사들의 집단 행동과 의료 현장 공백 문제에 대해선 당이 다시 한번 용산에 민심을 전달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당내에서 나온다.

인천 동·미추홀을 후보인 윤상현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의료대란에 국민들은 지쳐가고 있다"며 "당 지도부가 중재안을 만들어 (정부와 의료계) 양쪽을 설득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국민의 삶과 직결되는 정책 개발에도 주력하기로 했다.

선대위 종합상황실 부실장인 홍석준 의원은 "매일 오후 정책 브리핑을 통해 정책 공약을 강조할 계획"이라며 "선대위 회의에서도 민생특위 위원장들은 경제 문제를 집중적으로 이야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위원장 역시 연일 지역 현장에서 민생을 챙기고 물가를 잡겠다고 약속하고 있다.

이 같은 여당의 민생 집중 방침은 총선을 한 달도 남기지 않은 시점에 터진 용산발 악재의 '여진'을 막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