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기자수첩] 태안군 가세로 군수, 투명한 행정개혁 언제 하나
[기자수첩] 태안군 가세로 군수, 투명한 행정개혁 언제 하나
  • 김화중 기자
  • 승인 2020.06.24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안군에서 보내온 답변 공개내용란에는 답변을 할수 없다1)번 내용은 서류 자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태안군에서 보내온 답변 공개내용란에는 답변에 대한 서류자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보관 비취하고 있는 정보가 아닌 즉석 생산문서를 보내왔다
보관 비취하고 있는 정보가 아닌 즉석 생산문서를 보내왔다

[충청게릴라뉴스=김화중 기자] 군민이 신청한 정보공개 청구에 대해 공무원 입맛대로 결과물을 보낸 태안군의 행정능력이 최하위 수준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정보공개는 국민들이 정부 또는 지자체의 행정을 보기 위해 청구한다. 청구가 되면 정부와 지자체는 근무 중 수집된 정보 및 자료를 사본화 해 정보공개 청구자에게 보내줘야 한다.

그런데 최근 태안군청 위생과가 청구에 따라 정보공개한 내용을 보면 보관 및 비취하고 있는 파일이 아닌 엑셀 파일로 만들어진 것으로, 기본 문서 첨부를 생략하는 등 국민의 정당한 권리를 무시하는 행정을 보이고 있다.

정보공개법은 국가 등에 대해 국민이 정보의 공개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법률로서 정식 명칭은 ‘공공 기관의 정보 공개에 관한 법률’이다.

이 법에서 정보는 공공기관이 직무상 작성 또는 취득해 관리하고 있는 문서, 도면, 사진, 테이프, 슬라이드 및 컴퓨터에 의해 처리되는 매체 등에 기록된 사항을 말한다.

하지만 태안군은 제대로 된 답변을 청구자에게 제공하지 않는 불투명하고 미숙한 행정을 보이고 있다.

가세로 태안군수는 2018년 9월 5일 태안군청 브리핑룸에서 민선7기 공약 실천계획을 발표하며 '투명한 태안, 행정혁신, 투명한 행정개혁'을 공약사항으로 말한 바 있다.

가 군수의 임기가 2년 지난 지금 태안군 행정은 아직도 제자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