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전국은 온누리상품권 깡 단속 중…지역 단속되나
전국은 온누리상품권 깡 단속 중…지역 단속되나
  • 최선민 기자
  • 승인 2020.06.25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지역 내 전통시장 등 전국 17곳 대상
대전‧세종‧충남 지자체들, 지역상품권 철통 방어 중
조폐공사, 상품권 이상거래 탐지기술 제공
(사진제공=조폐공사)
(사진제공=조폐공사)

[충청게릴라뉴스=최선민 기자] 최근 충청권을 벗어난 타 지역에서 온누리상품권의 불법 현금화(속칭 깡) 사례가 적발되며 정부가 실태파악에 나선 가운데 지역 내에서도 암암리에 이뤄지는 ‘상품권 깡’ 단속이 실효를 거둘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역 내 지자체들도 온누리상품권과는 달리 자체 발행하는 지역상품권에 대해서도 허점을 살피는 등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한국조폐공사 역시 ‘상품권 이상거래 탐지기술’을 지자체에 보급하는 등 불법요소 근절에 나서며 지역상품권의 불법요소를 원천차단 하기 위해 나섰다.

24일 정부, 조폐공사, 지자체 등에 따르면, 최근 광주지역 내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을 불법 현금화하는 사례가 적발되며 전국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상품권 깡’ 단속이 진행되고 있다.

이미 지역 내에서도 오래 전부터 일부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깡이 이뤄지고 있다는 ‘카더라’ 소문이 비일비재한 상황임을 감안하면 이번 단속에서 실체가 드러날 가능성도 적지 않다는 관측이다.

타 지역에서 단속된 ‘온누리상품권 깡’의 형태는 일부 전통시장 상인이 허울뿐인 점포를 만든 후, 현금화를 위해 찾아오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상품권을 받아 액면가에서 일정 수수료를 제하고 현금을 지급하는 방식이었다.

이는 현금이 필요한 사람과 수수료를 쉽게 챙길 수 있는 일부 상인의 이해가 맞아떨어진 것으로, 지역 내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사례로 여겨진다.

대전지역 내에서는 일부 업자가 노인들을 부추겨 수수료를 주기로 하고, 수십만 원 어치 온누리상품권을 금융기관에서 사도록 한 뒤 차익을 남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금액을 노린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급기야 중소기업벤처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충청권을 비롯한 전국 17개 시‧도 주요거점 전통시장에 대해 실태조사에 나섰다.

이에 대해 대전과 세종, 충남지역 내 지자체들은 온누리상품권에 비해 불법 현금화 요소가 현저히 적은 것에 안심하면서도 혹시나 허점이 있지나 않은지 다시 한 번 점검하는 모습이다.

대전시의 경우, 지역상품권 ‘온통대전’은 개인명의가 인증된 카드형 상품권으로, 사용하는 금액에 대해서만 캐시백을 지급하는 것이어서 ‘깡’의 요소를 없다는 입장이다.

세종시 역시 ‘여민전’은 카드형태 지역상품권으로, 본인명의 핸드폰이 필수이며 개인인증을 거쳐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데다, 본인 계좌로 충전이 되는 만큼 불법요소는 있을 수 없다는 설명이다.

충남도는 15개 시‧군이 자체 지역상품권을 사용하고 있지만, 12개 시‧군이 조폐공사의 통합관리시스템을 적용했거나, 적용준비 중이어서 불법 현금화를 강력히 차단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이에 맞춰 조폐공사는 지역상품권의 부정유통을 예방할 수 있는 ‘지역상품권 이상거래 탐지기술’을 탑재한 ‘상품권 통합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섰다.

최근 종이류 지역상품권이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이나 지자체의 각종 복지수당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면서 일부 부정유통 행위가 나타났기 때문이다.

‘상품권 통합관리 서비스’를 이용하면 상품권의 제조‧공급뿐 아니라 판매‧환전 등 전 과정의 유통관리가 가능하다. 여기에 ‘상품권 깡’을 효과적으로 감시‧추적할 수 있는 ‘이상거래 탐지기능’을 추가했다.

오는 7월 ‘상품권 깡’에 대한 처벌 규정이 담긴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대한 법률’이 시행되면 조폐공사의 ‘이상거래 탐지기술’이 ‘상품권 깡’ 근절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깡’ 문제를 원천 차단할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과 달리 종이 상품권의 경우 부정유통 우려가 적지 않았다”며 “이상거래 탐지기능 덕에 걱정을 한결 덜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