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교육부 대학구조개혁 평가 무엇이 문제인가?
교육부 대학구조개혁 평가 무엇이 문제인가?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8.05.18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성 의문 제기, 충청권대학 후폭풍 심화

[충청게릴라뉴스=박봉민 기자] 교육부의 대학 구조개혁평가는 정원을 감축키위한 교육개혁의 핵심이다.

이는 저출산시대의 산물이기도하다. 특히 수도권과는 달리 지방대 입장에서는 불리한 사안이 하나둘이 아니어서 이를 둘러싼 논란이 인지 오래다.그동안의 시행과정 및 문제점을 상.중.하 시리즈를 통해 점검해 본다. < 편집자 주>

3년전에 실시된 대전·충청권 대학구조개혁평가와 관련한 후폭풍은 지금도 대학관계자들이 눈여겨보는 대목이다.

그것은 다름아닌 평가과정의 번복과 보직교수 사퇴로 요약된다.

전자의 경우 충청권 한 대학 관계자의 지적이 이를 말해준다.

“대학 구조개혁 평가과정에서 여러번 평가방법이 바뀌었다”는 항의성 발언이 바로 그것이다.

그는 “신뢰성에 의문이 든다”고 잘라 말했다.

전후사정을 잘은 모르지만 여러번 평가방법이 오락가락 했다면 해당 대학 입장에서는 당연이 불만이 쏟아질수밖에 없는것이다.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 평가지표나 방법에 문제를 제기하는 목소리가 일고 있는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후자는 하위등급으로 선정된 그 원인이 어떠하든 결과에 대한 후폭풍이다.

하위등급 D+ 평가를 받은 모대학 처장단과 보직 교수들이 평가 결과에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

모 처장은 이미 발표 한달전 2단계 평가대상 통보를 받고서 곧바로 사퇴서를 제출했다.

신규 정부 재정지원사업은 물론 국가장학금 제한은 학교입장에서는 그야말로 극약처방과 다를바없다.

대학 전체가 술렁이기 마련이다.

모대학은 평가결과에 대해 믿기지 않는다는 반응을 보이고있다.

무엇보다 취업률과 신입생 충원율 등에서 낮은 점수를 받아 D등급을 받았다는 점에서 평가 지표에 의문를 제기하고 있는것이다.

이 대학 관계자는 “학생들의 수준유지를 위해 추가 충원을 하지 않았는데 이 부분이 오히려 대학 평가에서는 마이너스로 작용했다”고 의문을 전했다.

어찌됐건 당시 전국 32개 하위 대학 가운데 충청권에서만 13개 대학이 나온것은 충청권 박대라는 주장이 인지 오래다

하위등급은 아니지만 예상치않은 C등급을 받은 충남대 또한 평가자의 주관이 크게 반영될 수 있는 정성평가(면접) 에서 점수가 깎였다는 점을 들어 평가의 공정성을 의심했다.

하지만 그 이유는 선뜻 대답을 못했다는 전언이다.

문제는 이같은 충청권박대와 이로인한 후폭풍이 올해도 계속될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교육부의 평가방침에 큰 변화가 없는한 이같은 후폭풍은 지방대에 큰 암초로 다가설것이다.

인원감축이라는 대명제 아래 크고작은 제약요건은 지방대의 재정운영에 큰 타격을 안겨줄것이다.

그러나 분명한것은 대학구조개혁평가의 공정성에 대한 의문이 또다시 재연되서는 안된다는 사실이다.

교육부가 이같은 크고작은 여론에 어떻게 효율적으로 대처할지 관계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