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9 (목)
대전 월평공원사업(갈마) ‘산넘어 산’ , 대전시 결단은 ? 초점
대전 월평공원사업(갈마) ‘산넘어 산’ , 대전시 결단은 ? 초점
  • 조영민
  • 승인 2018.10.31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게릴라뉴스=조영민] '월평공원 정림지구 조성계획 변경 및 경관심의안'이 조건부 가결돼 사업추진에 청신호가 되고있으나 가장 규모가 큰 갈마지역은 여전히 공전을 거듭하고 있어 대전시의 향후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앞서 언급한 정림지구와는 달리 기대를 걸었던 공론화 과정이 사실상 진척이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공론화위원회 운영이 지속적인 공정성 시비에 휘말리면서 진퇴양란에 빠진 사실이 이를 말해주고 있다.

전후사정을 비춰볼때 논란의 핵심은 2가지로 요약된다.

운영위원회가 시민참여단 모집을 하면서 유선전화로만 고집한 것이 하나요, 또 하나는 당초 계획 인원 200명에 못 미치는 150명으로 출발하면서 상호신뢰에 금이가 파행을 불러왔다는 것이다.

실제로 시민단체와 현지주민들은 부족 인원만 더 채워 진행하자는 운영위 제안도 거부하고 있는 실정이다.

공론화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은 핵심사안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것이 보장되지않을 경우 쌍방간 신뢰는 무너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문제는 당장 쌍방간의 갈등을 치유할 묘안이 없다는점이다.

‘혹시나’가 ‘역시나’로 뒤바낀 작금의 상황을 바라보는 대전시 입장에서는 곤혹스런일이 아닐 수 없다.

시는 이 문제를 공론화위에 위임한 상태지만 지지부진한 공론화위원회의 현 실정을 두고만 보고 있을 상황도 아닌 것이다.

시민단체의 요구사항을 수용해 공신력있는 대화의 소통이 시급하다는 여론도 이와 무관치않다.

시민단체의 불참 선언 이후 '반쪽 공론화'라는 비판을 잠재울 후속조치가 그어느때보다도 시급한 시점이다.

전향적인 궤도 수정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그 해법을 놓고 설왕설래가 인지 오래다.

대책위도 맹목적인 공론화 거부인식을 의식해 대전시와 계속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하지만 그 돌파구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원만한 합의에 이르기에는 더 큰 진통이 뒤따를 전망이다.

문제는 쌍방간 협의를 거쳐 결정할 사업권고안 작성이 불투명하다는 사실이다.

이른바 권고안은 찬반양론으로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대전시 민간특례사업의 새 방향을 제시하는 주요 핵심사안이다.

이 핵심사안이 제자리를 찾지못하고 중도에서 하차한 상태이다.

이른바 ‘산넘어 산’인 셈이다.

그러나 민선6기 지역 최대 갈등 현안으로 꼽혔던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중대사안이다.

지금처럼 공전을 거듭한다면 그 파장은 커질 수밖에 없다.

사업 그 자체만으로도 시간이 촉박한 입장이다.

대전시는 이시점에서 특단의 결단을 내려 공론화위원회가 더 이상 좌초되지 않토록 사전 대비를 서둘러야 할것이다.

공론화위의 정상적인 운영에 대전시민들의 눈과 귀가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